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분양 시장서 인기 좋은 지식산업센터…시흥 ‘정왕대명벨리온’도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입주 비용 저렴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 제공…투자 규제에서도 자유로워 인기

매일경제

정부가 강력한 부동산 규제를 시행하는 가운데 분양 시장에서 지식산업센터 거래가 활발해 주목된다.

대출 규제 강화로 대규모 자금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입주를 원하는 기업 수요가 풍부해 공실 발생 가능성이 적고 호실별 개별 소유가 가능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한 점도 투자가치를 높여준다. 또한 청약 규제, 전매 제한에도 해당되지 않아 지식산업센터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비즈니스 공간이 필요한 기업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최근 서울의 주요 비즈니스 지역 오피스텔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상황이라 소규모 기업들은 사무 공간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지식산업센터가 오피스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합리적 가격에 입주가 가능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과 지원 제도가 마련돼 입주 비용 조달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과 부가세 환급 혜택이 제공 중이다. 대규모 자금 마련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위해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지식산업센터만의 매력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책자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분양되고 있지만, 사무 공간을 상당히 효율적이다. 비즈니스 환경이 좋아 입주를 원하는 기업들이 많다. 사무실 환경이 쾌적한 것은 물론, 인근 지역으로 이동하기 좋은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선호된다.

이처럼 장점이 다양한 지식산업센터에 부동산 관계자와 실수요자들이 몰리면서 서울 주요 비즈니스 지역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기준 서울 지식산업센터 평균 매매가는 3.3㎡당 768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 전 동기간 대비 31.3% 오른 것으로 기업들의 입주 부담이 상당히 커졌다.

이에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위치가 좋아 서울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서울 소재 지식산업센터와 비교해 저렴한 입주 비용이 책정돼 자금 마련의 부담도 적다. 비즈니스 환경도 쾌적해 효율적인 업무도 가능하다.

시화산업단지 중심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 역시 분양에 순항 중이다. 다양한 금융 혜택을 마련해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합리적 공급가가 책정돼 좋은 평을 받는다. 탄탄한 수요와 우수한 교통망도 인기 요인이다.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센터 내 상가를 동시 분양 중으로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과 기업 수요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합리적 공급가를 책정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평이 나온다. 지상 1층은 3.3㎡당 700만원대에 책정됐고 2억원대부터 시작되는 착한 공급가 역시 호평 된다. 투자자와 실수요자들의 분양 문의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뿐만 아니라 입주 기업을 위한 다양한 금융 혜택이 마련된 것도 장점이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 정책자금 최대 80% 대출 등의 대출 혜택을 비롯해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이 제공된다. 입주 초기 비용의 부담이 덜어지는 동시에 합리적 가격에 우수한 비즈니스 시설 이용이 가능해 기업체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내부에는 6~7m의 높은 층고가 적용된다. 복층으로도 사용 가능해 공간 효율이 뛰어나다. 1㎡당 1.5톤의 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내구 설계도 갖추고 있다. 입주 기업의 관리비 부담을 덜기 위한 특화 설계도 도입되며, 실내에 청정한 공기 공급을 위한 공용 에어컴프레셔실도 마련된다.

주차공간 역시 넓고 쾌적해 주차장 내 이동이 수월하고 동시에 594대가 주차할 수 있다. 5톤 차량이 진입 가능한 넓은 주차 공간, 국내 최대 규모의 9.2m 주차 램프 폭도 갖춰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다. 입주사는 물론, 방문객의 주차 편의가 훌륭하다.

상업시설의 경우 상당한 고정수요를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 상주 업체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148호실(층고 4.5m)의 기숙사와 382실의 공장이 조성된다. 상가 내에는 총 119호실의 상가가 입점 예정이며, 다양한 MD 구성으로 많은 고객 확보가 예상된다. 공실 발생의 리스크도 적어 투자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 인근에 시화공구상가와 유통상가가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시화공구상가와 유통상가를 방문한 사람들이 지식산업센터로 활발하게 유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업시설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이 예측된다.

인근에 다양한 교통망이 지나 접근성이 상당히 좋은 장점도 눈길을 끈다. 정왕역과 군자분기점, 정왕IC, 서안산IC, 남안산IC 등이 근거리에 자리해있고 평택∼시흥 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도 가깝다. 인천, 광명, 부천과 같은 대도시들이 20km 반경 내에 위치해 배후수요도 풍부하며 입주 기업들의 인근 지역 이동도 편리하다.

한편, 대명건설이 선보인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의 시행 수탁자는 생보부동산신탁이 맡았다. 홍보관은 시흥시 정왕동 1262-5번지 1층에 위치한다.

[매경닷컴]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