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6 (수)

주식 시장 패닉 상태! 글로벌 증시 일제히 급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코스피, 코스닥 폭락 마감.

주식 시장이 폭락을 하고 있다. 최근 2주간 코스피는 -10%, 코스닥은 -15%의 하락을 기록 하였다. 시장 자체가 이러한 흐름이라면 종목 기준으로는 20~30% 하락 종목이 즐비 한 상황이다.

초반 하락 시에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았다. 글로벌 증시도 양호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다 미증시가 하락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는데 이유는 금리 상승이다. 금리 상승세가 가파르다 보니 기업이 돈을 조달하기 힘들고, 이자가 부담되고, 주식시장에 돈이 빠져나가 안전자산에 몰린다는 이론이다.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은 최근 저점을 이탈 하였고 마감 현황도 안 좋아 추가 하락을 염두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스탁인데일리 김재일 전문가는 현재 시장을 대단히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고 언급했다.
주변 정황을 살펴 보게 되면 바닥권은 분명한데 워낙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이라 쉽게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주목 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 있는데 옵션만기일이었던 이날 외국인의 매매패턴을 볼 필요가 있다라는 것이다. 외국인이 현물을 대량 매도한 시점이 9월 28일 이었는데 이때부터 외국인은 풋옵션을 대량 매수하고 현물을 연속 매도하기 시작 하였다.

다분히 옵션만기일을 앞두고 행한 행동으로 판단 되는데 이것이 만기일을 2주나 앞서 실행함으로써 조정이 길게 나왔다. 반등 구간에 진입하였지만 이번엔 미증시가 급락하며 추가적인 하락으로 유인하는 요인이 되었다. 만기일을 맞아 외국인은 며칠간의 매매로 1조원이라는 막대한 수익을 챙겼고 개인과 기관은 반대로 1조원의 손실을 봤다.

이것이 다분히 외국인의 의도적인 행동 이었다면 만기일이 지났으므로 시장은 반등 할 것으로 내다 봤다. 또한 현 시장은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삼는 PBR 1 이하 구간에 진입하였으므로 저 평가 구간으로 추가적인 하락보다 반등 장을 준비해야 할 때 라고 분석했다.

◈시장의 주도 주는?

스탁인데일리 김재일 전문가는 거의 모든 종목이 급락 한 상황이라 시장이 반등을 하게 된다면 역시 많은 종목이 반등하게 됨으로 크게 부각 받는 업종을 찾아 보기 힘들 것으로 분석 했다.
다만 현재 시장은 항상 두 축으로 움직인다며 바이오, 대북주가 시장대비 좋은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가지 특이한 업종은 다른 업종은 지지선을 이탈하고 추세를 이탈하는 업종이 많지만 유독 엔터주의 추세는 양호하다고 언급했다. 시장이 급락 하는 가운데도 수급도 양호한 편인데 시장 반등 시 재차 시장을 주도 할 수 있는 업종이라 분석했다.

◈ 최선호 종목은?

스탁인데일리 김재일 전문가는 에스엠을 오늘의 종목으로 선정하였다.

앞서 언급 하였듯이 에스엠은 대표적인 엔터 주로써 현재 시장대비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주가가 하락 하였지만 다른 종목이나 시장대비 양호한 수준이고 주가가 우 상향하는 추세를 유지하는 중이다. 수급은 여전히 좋은 편이며, 올해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되어 오늘의 종목으로 선정하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스탁인데일리)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