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이틀째 수색' 사라진 붉은불개미 여왕…일개미 추가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8일) 안산에서 6천 마리 가까이 발견된 붉은불개미떼의 여왕개미를 찾기 위한 수색이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컨테이너가 처음 도착한 인천항까지 샅샅이 조사했지만, 여왕개미는 나오지 않았고, 일개미떼만 더 발견됐습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붉은불개미 5천9백여 마리가 발견된 컨테이너입니다.

하루 동안 밀봉 소독했던 컨테이너 문을 열고 바닥에 깔렸던 자재를 꺼내 일일이 확인합니다.

그러나 여왕개미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 : 방역한 것 사체 확인한 거니까… 여왕개미 나왔다는 얘기는 못 들었기 때문에.]

컨테이너가 처음 들어온 인천항 야적장에서도 수색과 방제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불개미가 발견된 컨테이너가 놓여있었던 장소입니다.

지금은 컨테이너를 들어내고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를 불개미를 잡기 위한 방제작업이 한창입니다.

인천항 야적장에서 번식능력이 없는 일개미 55마리를 추가로 찾았지만, 역시 여왕개미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흥식 연구관/농림축산검역본부 식물검역부 : 일개미만 발견되고 더 이상 군체나 또는 개미집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돼서 약제 살포를 하고 더 이상 방제 조치는 없이 마무리 짓는 걸로 (했습니다)]

여왕개미 발견이 중요한 건 번식 능력 때문입니다.

악성 침입 외래종인 붉은불개미가 대량 번식할 경우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검역 당국은 불개미가 나온 컨테이너와 중국에서 함께 온 또 다른 무선청소기 컨테이너 한 개를 조만간 안산 물류센터로 옮겨 수색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김호진)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보이스V] 당신을 위한 비디오 콘텐츠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