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밀착카메라] "창경궁 원숭이도 아니고…" 북촌 주민 '하소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집 안까지 '밀려든' 관광객…주민들, 소음·사생활 침해 호소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창경궁의 원숭이가 된 기분이다" 서울 '북촌 한옥마을'에 사는 한 주민의 얘기입니다. 지나던 사람들이 수시로 집을 기웃거리고 심지어 집 안에 들어와서 사진 찍고 구경하는 일을 주민들은 견뎌내고 있습니다.

1등 관광 명소의 이면을 밀착카메라 김도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알록달록한 한복을 입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려 듭니다.

골목에 멈춰선 버스에서는 또 수십 명이 내립니다.

한 달 평균 관광객 250만 명 이상이 찾는 도심 관광명소, 종로 북촌 한옥마을입니다.

[불가리아 관광객 : 인터넷으로 한국관광공사(Visit Korea) 앱을 통해 알게 됐어요. 전통적인 건축양식을 볼 수 있다고 나와 있어서 와 봤어요.]

수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는 이곳은 북촌 한옥마을 입구 입니다.

그중에서도 한옥이 가장 잘 보존돼 있고 절경이 아름답다는 북촌 4경과 5경으로 올라가는 언덕인데요.

벽면 곳곳에 주민들이 붙여놓은 현수막이 가득 붙어있습니다.

이 뒤쪽을 보면요, 주민들이 사는 곳이니 조용히 해달라는 경고문이 각종 외국어로도 쓰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쪽 상황은 어떤지 한 번 들어가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폭 3m 남짓한 골목은 금세 시끌벅적해집니다.

관할 구청에서는 지나친 소음을 막겠다며 인력도 배치했습니다.

[이렇게 들고 있고. 사람들 너무 시끄럽게 하면 들고 가서 보여주고.]

현수막을 바라보는 관광객들도 마음이 불편합니다.

[한국인 관광객 : 약간 미안한 느낌도 있고 여러 가지 감정이 있는 거 같아요.]

[그리스 관광객 : 우리에게는 관광 가치가 있는 곳이지만, 이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불행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주민들이 호소하는 가장 큰 불편은 소음과 사생활 침해 입니다.

대문 앞에서 사진을 찍다가 문을 수시로 두드리고, 창문으로 집안을 들여다보기도 합니다.

말다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마을 주민 : (이해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거 붙어 있으면) 그거는 모르는 말씀이에요. 아주 불편해요. 안 왔으면 좋겠어. 진짜 진절머리 나요. 창경궁의 원숭이도 아니고.]

담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골목과 맞닿은 집 안에서는 관광객들의 대화 내용이 그대로 들릴 정도입니다.

지붕이 없는 한옥의 구조 특성상 외부 소음은 담벼락을 타고 집 안으로 들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어쩌다 이렇게 문이라도 열게 되면요, 이런 모습과 마주치게 되는 겁니다.

한옥 집 주인의 허락을 받아 관찰카메라를 설치해봤습니다.

열린 문틈을 기웃거리는가 싶더니, 2분 여 동안 10명이 넘는 사람이 집안으로 들어와 사진을 찍고 구경합니다.

마당에 들어와 짐을 내려놓고는 창문을 열어 집안 까지 들여다 봅니다.

주민들은 거리 집회를 열고 서울시와 종로구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북촌 주민의 사생활을 보장하라. 보장하라.]

서울시는 구체적인 대책은 관할 구청이 주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 관광정책과 : 기본적인 게 일단 종로에서 어쨌든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한다라고. 저희는 지원·협조 이런 식으로. 큰 틀에서는 지역 여건을 제일 잘 아는 게 종로여서.]

반면 관할 구청은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조가 우선이라고 말합니다.

[종로구 관광체육과 : 저희 단독으로 할 수도 없는 거고, 지원·협조도 유기적으로 같이 맞아 떨어져야 하는 부분인데. 저희가 다 해결을 할 수는 없을 거 같아요.]

관할 지자체가 손 놓고 있는 사이,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불편한 관광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할 때입니다.

(인턴기자 : 김민지)

김도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