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밀착카메라] 믿고 맡겼는데 과태료가…'불법 주차대행'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시간에 쫓겨서 또 싸고 편하다는 이유로 공항에서 사설 주차 대행업체에 차를 맡기는 분들 계실 텐데 오늘(30일) 밀착카메라 눈여겨보셔야겠습니다. 믿고 맡긴 내 차에 주차 위반 과태료가 붙어서 아무데나 세워져 있었다는 피해자들이 있습니다. 보상받을 방법도 막막합니다.

밀착카메라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을왕리 해수욕장 인근 해안 도로입니다.

가로등 불빛도 없는 이면 도로에 들어서자 어둠 속에 차량 수십 대가 나타납니다.

제가 서 있는 이곳은 인천공항에서 약 5km 떨어진 한적한 공터입니다.

지금 밤 12시가 가까운 시각인데요.

이렇게 불법 주정차 단속 경고장이 붙어있는 차량들이 줄지어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끝이 어딘지 한 번 따라가 보겠습니다.

약 40대의 차량들이 이곳에 세워져 있는데요. 이곳에 세워진 차량들은 인천공항 불법 주차 대행업체에 손님들이 맡기고 간 차량들이 대부분입니다.

공항에서 차량을 넘겨받은 일부 불법 대행업체들이 인근 한적한 곳의 도로를 주차장으로 이용하는 겁니다.

날이 밝은 이후에 현장을 다시 한번 찾아와 봤습니다. 제 뒤로 불법 주정차 단속차량이 현장을 오가고 있지만, 어젯밤에 세워진 차량 대부분이 그대로 방치돼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주차단속팀 : 저희가 매일매일 나와요 여기도. 불법으로 (손님 차를) 가지고 가서 주차장이 없으니까. 여기 일단 세워놓는 거죠.]

차를 맡긴 사람들은 이같은 사실을 알고 있을까.

외국에 나가 있어 전화연결이 되지 않거나 꺼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항 출국장에서는 호객 행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불법 주차대행업체 : 밑에서 (주차) 하시면 또 버스 타고 오셔야 되고. 찾으러 또 가셔야 되고 그런 불편함이 있어요. 여기서 하시면 (나오는) 문 앞으로 갖다 드리고.]

인천공항과 계약을 맺고 주차대행업무를 하는 공식업체는 손님이 1층 전용 주차구역으로 찾아가야 합니다.

30여 곳에 달하는 무허가 불법 주차 대행업체들은 이런 번거로움을 노렸습니다.

[불법 주차대행업체 이용객 : 사설(업체)는 처음인데요. 1층 내려가기 귀찮아서. 갔다 왔다 귀찮아서 이쪽으로 편하게 이용한 건데.]

피해를 봐도 보상 받기 어렵습니다.

[불법 주차대행업체 피해자 : 불법 주정차로 찍혔는데 배 째라 이거예요. 자기들은 모른다. 댓글이 꽤 있더라고요. 과태료 나와서 못 돌려받는 사람이. 황당했죠. 즐겁게 여행갔다 왔는데.]

최근 5년간 인천공항에서 적발된 불법 주차대행 적발건수는 5만여 건, 이중 과태료 처분은 단 100여 건에 불과합니다.

단속지도원이 폭행당하는 등 반발도 심해 제대로 된 단속도 어렵습니다.

[죽을래 이 XX야. 뭐가 불법인데.]

불법 행위를 실제 처벌할 수 있는 공항시설법 개정안이 올 초 국회를 통과해 다음달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 : (지금은) 인력이 여유가 있어서 집중 투입하고 이런 상황은 아니거든요. 경찰이 나설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에 법리 검토를 해서.]

불법 주차대행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위해 도입된 공항시설법 개정안이 다음달 부터 시행됩니다.

오랜기간 근절되지 않았던 문제들이 뿌리 뽑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김도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