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3 (일)

챔피언의 변신은 무죄! 로드FC 챔피언 남의철, 교수∙관장∙쉐프까지... 다음 행보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종합격투기의 생활체육화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

- 매경헬스 ‘매일건강예보’ 통해 일주일간 홈트레이닝법 선보일 예정

MBN

딥앤하이스포츠 남의철 대표(사진제공:손스타)


MMA(종합격투기) 전적 20승 1무 8패, 로드FC 라이트급 초대 챔피언, 서울호서예술실용전문학교 교수, 마스터 쉐프 코리아 요리 경연대회 전체 9위. 화려한 이력의 주인공은 바로 종합격투기 선수이자 딥앤하이스포츠 대표 남의철이다.

종합격투기의 생활체육화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를 매경헬스 ‘매일건강예보-건강운동법’ 촬영 현장에서 만났다.

◆ 도전을 멈추지 않는 챔피언 남의철, 종합격투기의 생활체육화를 꿈꾸다
스물 세 살부터 선수생활을 하면서 잦은 체중감량으로 식단조절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남의철 대표는 요리에 대한 애정도 남다르다. 맛있게 먹으면서 체중감량을 할 수 없을까 고민하던 중 닭가슴살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요리에 취미가 생겼다. 취미를 넘어 스스로 책을 사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열정을 보이며 2016년에는 마스터 셰프 코리아(시즌4)에 참가했다. 수 천명이 지원했던 경연대회에서 ‘파이터 쉐프’로 이름을 알리며 본선 진출 후 최종 9등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2013년 로드FC 라이트급 챔피언과 로드FC 011 챔피언 자리에 오른 남의철은 선수활동과 함께 3년째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서울호서예술실용전문학교 스포츠건강관리계열 교수로 강단에 서는 그는 격투기에 한정된 내용이 아닌 운동역학, 생리학, 영양학, 훈련방법 등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실전과 함께 학생들에게 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시 중랑구에 자신의 체육관 딥앤하이스포츠(Deep & High Sports)를 열었다. 운동에 더 집중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종합격투기를 생활체육으로 알리기 위함이 더 큰 이유다. 아직까지 종합격투기가 일반인들이 즐기기 어려운 전문적인 운동이라는 인식이 안타깝다는 그는 “종합격투기는 어렵거나 신체조건이 좋은 사람만 하는 운동이 아니다. 농구나 축구, 야구처럼 모두가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운동으로 인식되었으면 좋겠다”며 “종합격투기라고 무조건 과격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본인의 운동 목적에 맞게 조절하며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남의철 대표는 체육관을 찾는 회원들에게 운동 목표를 가장 먼저 묻는다. 스트레스 해소, 체력증진, 체중감량 등 개인의 목적에 맞게 종합격투기를 활용한 운동 계획을 세워주기 위해서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방문한 남성 회원에게 주짓수 동작을 주 운동방법으로 가르치고 식단관리를 병행해 2달만에 14kg을 감량시킨 사례도 있다.

◆ 챔피언이 전하는 건강비법 이것만은 꼭!
“자신의 몸을 알아가는 노력을 해라”
남의철 대표는 선수시절부터 ‘선수일지’ 작성을 생활화하고 있다. 지금도 후배 선수들에게는 선수일지를 꼭 쓰라고 말한다. 선수일지에는 그날의 나의 몸무게, 섭취한 음식, 실천한 운동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일반인들도 일기 형태로 작성하다 보면 내 몸의 변화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내 몸에 맞는 식단과 운동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수단이 된다고 조언한다.

“힘들어야 운동이 아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무거운 덤벨을 사용해야 운동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남의철 대표는 운동을 이렇게 정의하지 않는다. 가장 좋은 운동은 산책, 어떤 운동부터 시작해야 하냐는 질문에 항상 산책을 하라고 조언한다. 남의철 대표는 “자기만의 산책로를 만들어서 틈틈이 걷는 방법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게 바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실천이다”고 말했다.

MB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딥앤하이스포츠 남의철 대표의 상체운동법>


“매일건강예보와 함께 매일매일 건강하게”
건강∙의료 전문미디어 매경헬스의 ‘매일건강예보’ 건강운동법 프로그램에 출연한 남의철 대표는 종합격투기 동작을 응용한 홈트레이닝 방법을 전수할 예정이다. 거북목 예방에 좋은 스트레칭부터 무에타이 동작을 응용한 하체운동, 유도 및 레슬링 선수들의 상체운동법 등 일반인이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종합격투기 동작 활용 홈트레이닝법을 매경헬스 SNS를 통해 공개한다.

남의철 대표의 건강운동법은 5월14일부터 18일까지 5일동안 배포될 예정이다. 매경헬스 네이버TV, 카카오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등 각종 포털 및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매주 다양한 주제와 스포츠 스타들이 출연하는 매경헬스 매일건강예보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를 통해 매일 아침 알람으로도 받아 볼 수 있다.

‘사람’이 삶의 최종 목표라고 말하는 남의철 대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만난 인연과 관계가 가장 소중하다고 말한다.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맺은 인연, 요리대회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관계, 부담 없이 체육관을 찾는 회원들, 그에게는 모두 소중한 사람이고 인연이다. 그는 “사람이 가장 소중하고 귀하다는 것, 선수생활을 하며 얻은 교훈이고 지식이다.”며 “내가 가진 것을 주변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일이라고 생각하고, 더 많은 것을 나누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배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의철 대표의 또 다른 도전, 색다른 행보가 기대된다.

[ 매경헬스 서정윤 기자] [ sjy1318s@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