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권 원장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KU MBA)은 최근 소수정예 자율화 집중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MBA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KU MBA가 특성화하겠다고 한 것은 총 여섯 개 부문이다.
먼저 첫째로 KU MBA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 과정들을 재편하고 예술디자인경영을 특화하는 예술·문화 MBA(Art & Culture MBA)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KU MBA는 전통적인 경영학 분야에 집중하는 건국 MBA(Konkuk MBA) 프로그램, 시대적 요구에 따라 빅데이터, 핀테크, 기술경영(MOT) 집중과정을 제공하는 파이오니어 MBA(Pioneer MBA) 프로그램, 예술과 문화 분야의 특화된 전문경영인 양성을 위한 예술디자인경영 집중과정을 제공하는 Art & Culture MBA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3프로그램·5집중과정으로 개편되었다. 신입생들은 KU MBA라는 동일한 석사학위 과정에 입학하여 첫 학기 동안 기초과목들을 이수한 후, 두 번째 학기부터 자신의 목적과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프로그램과 집중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둘째, KU MBA는 인간과 사회를 중시하는 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해 역사학, 인문학, 사회학 그리고 문화콘텐츠 관련 선택과목을 확대 운영한다. 이는 인간과 문화에 대한 역사적 근원의 통찰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역사학적, 인문학적 그리고 사회학적 지식과 지혜를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또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센서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진정한 글로벌 인재들을 배출하기 위한 KU MBA만의 새로운 도전이다
셋째, KU MBA의 전 교과목은 교수와 실무자들의 협력교수(Co-Teaching) 제도를 도입한다. 기업 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실무형 인재를 재학 중에 만들어 내는 것이 KU MBA의 핵심목표이다. 학생들은 탁월한 연구 성과와 최신 경영이론 지식으로 무장한 전임교수진과 실무에서 활약하고 있는 관련 실무자들과의 협력강의를 통해 실효성 높은 경영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건국대학교 캠퍼스 전경. [사진 제공 = 건국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넷째, KU MBA 월례 포럼과 멘토링 제도를 확대 운영한다. KU MBA의 학생 중심 교육 철학은 학생들의 자치단체인 원우회를 중심으로 사회 각계계층의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월례포럼과 전현직 CEO가 운영하는'KU 멘토단'을 통해서 나타난다. 원생들의 요구에 따라 강사와 주제가 결정되는 월례포럼은 재학생, 교수, 졸업생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네트워크 형성의 장(場)을 제공하며, 'KU 멘토단'은 진로 탐색과 직장 문제를 놓고 고민하는 원생들에게 개인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여 향후 커리어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다섯째, 소수정예의 강의 규모와 지도교수제도를 운영한다. KU MBA는 평균 강의 규모가 15명 이하로 토론 중심의 집중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학생 3명당 교수 1인의 지도교수제도를 운영하여 학생과 교수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에 기초한 교육의 성과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여섯째, 학생들은 마지막 두 학기 동안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신제품 개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한 후, 전공 교수와 업무협약 관계를 가진 업체의 지도를 받으면서 '현장형 결과물'을 하버드스타일(Harvard-style) 케이스로 만든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의 중요성을 체험하게 된다. 이 같은 현장 중심 교육에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으로 인해 KU MBA는 가장 실무적인 MBA 교육의 제공기관으로서 학생들과 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다.
KU MBA는 해외 유명 대학과의 학술교류 및 연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 도쿄대, 교토대, 난징대, 베이징이공대, 베를린 공대, 대만 칭화대 등과 학생 교류 및 글로벌 연계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수학생에게는 등록금의 100%까지 지급하는 파격적인 장학 기회도 제공한다.
2018학년도 후기입학 원서접수기간은 다음달 16일부터 30일까지이며, 다음달 16일 오후 7시에 강남 파이낸스센터 41층 보드룸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자세한 입학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와 전화로 하면 된다.
[기획취재팀 = 김효혜 기자(팀장) / 조성호 기자 / 김희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