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봄날인데도 밖이 무서워… 집 안에서 숲속에 온 듯 지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공기청정기 4개 제품 살펴보기

연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와 황사 탓에 봄날임에도 외출을 자제하는 경우가 잦다.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실내 공기 질 또한 우려되기 마련,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어느새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지만 수많은 제품 중 알짜를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선택에 도움 되고자 국내 대표적 공기청정기 4종의 성능과 특징을 꼼꼼히 살펴봤다.

실내 오염도 따라 공기 정화 알아서 '척척'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조선일보

독자적 에어 다이내믹스 기술력을 통해 실내 공기 질 등 필요에 따라 4가지 모드의 멀티액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코웨이 제공


배우 공유가 광고 모델로 활동하면서 '공유 공기청정기'란 별명을 얻은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의 큰 특징으로는 코웨이의 독자적 기술력이 집약된 '에어 다이내믹스(Air Dynamics)'를 꼽을 수 있다. 이는 실내 공기 질의 변화 또는 상황에 따라 4가지 모드의 '멀티액션' 기능을 적용하는 기술로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신속한 공기 정화가 가능하다. 먼저 '멀티순환' 모드는 가까운 곳을 빠르게 청정하는 데 적합하다. 제품 주변에서 아이가 뛰어놀 경우 효과적이다. 공기청정기를 거실에서 가동하면서 주방에서 요리를 한다면 멀리 떨어진 곳까지 빠르게 청정하는 '집중순환' 모드를, 넓은 공간을 고루 청정할 땐 '일반순환'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쾌속순환' 모드는 빠른 공기 청정이 필요할 때 제격이다. 황사,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날이나 외출에서 돌아온 후, 청소를 마친 후 등 급속히 발행한 먼지에 대응하는 데 효과적이다.

실내 공기의 오염 정도는 제품 전면을 통해 4단계의 LED 램프 색으로 보여준다. 공기 질이 매우 나쁘면 붉은색, 깨끗할 때는 파란색 등 한눈에 우리 집 공기 질을 파악할 수 있다. 공간 효율에도 신경 썼다. 벽면에 밀착할 수 있는 슬림한 타워형 디자인으로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배치도 용이하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화이트 컬러를 적용해 인테리어 가전으로도 손색없다. 코웨이 관계자는 "혁신적 멀티순환 기능을 적용해 가까운 곳부터 멀리 떨어진 공간까지 신속하고 강력한 공기 관리가 가능하다"며 "공기청정기가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혁신 기술력이 적용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누워 있거나 기어 다니는 아기에 맞춰 하단 공기를 집중 청정하는 ‘아기케어 모드’를 갖췄다. /LG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60˚ 빈틈없이 흡입… 아기 눈높이 맞춰 청정존도 형성

LG전자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먼저 기존 제품과는 전혀 다른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흡입구와 토출구가 360˚ 적용돼 있어 모든 방향에서 오염된 공기를 흡입하고 정화해 역시 모든 방향으로 깨끗한 공기를 내보낸다. 한 방향을 향하는 여타 제품에 비해 거실 어디에 둬도 집 안 전체를 고루 정화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는 최대 7.5m 거리까지 뿜어진다. 제품 가운데에도 별도의 토출구가 있다. 중앙 토출구는 '아기케어 모드' 사용 시 누워 있거나 기어 다니는 아기의 행동반경에 맞춰 높이 1m 이하 낮은 공간의 공기를 집중적으로 정화한다. 아기를 중심으로 청정 존을 만들어 영유아를 둔 가정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오토 모드'를 설정하면 실내 공기 상태에 따라 적절한 모드를 자동 조절해 작동한다.

지름이 1μm(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하는 'PM1.0' 센서를 탑재한 것도 눈여겨볼 점이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필터는 0.02μm의 극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낸다. 이 밖에 알레르기 원인 물질, 스모그의 원인 물질인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톨루엔과 포름알데이드, 암모니아와 아세트산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각종 냄새까지 제거해준다. 이런 기능에 힘입어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KAF)와 영국알레르기협회(BAF)의 인증을 받았다. 기존 화이트 색상에 이어 지난 3월엔 새로운 색상의 제품을 추가 출시했다. 세련되고 부드러운 느낌의 '로맨틱 로즈'와 고급스럽고 시원한 느낌의 '로맨틱 오션' 2종이다. 기존 화이트 컬러와 함께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인테리어 가전으로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 가성비 높아 렌탈 고객 급증

현대렌탈케어 큐밍 더 케어


조선일보

3방향 입체 공기청정 기능 등 첨단 기능을 탑재한 현대렌탈케어의 '큐밍 더 케어'는 프리미엄형과 고급형으로 선보인다./현대렌탈케어 제공


현대백화점그룹 토탈홈케어기업 현대렌탈케어 '큐밍 더 케어'는 프리미엄형(HA-830)과 고급형(HA-831) 2종으로 구성되며, 각각 42.7㎡(13평), 40.6㎡(12평)의 공기정화 용량을 갖추고 있다. 큐밍 더 케어는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CA 인증'을 받았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으로부터 극초미세먼지인 0.3㎛(마이크로미터)까지 제거할 수 있는 공기 정화 기능을 인증받았다. 공기청정 시스템은 총 6단계로 프리필터·헤파(HEPA)필터·탈취필터 등으로 구성된다. 프리필터로 생활 먼지와 반려동물의 털 등 입자가 큰 먼지를 우선 걸러낸 후, 원형 헤파필터로 미세한 입자까지 걸러낸다. 탈취필터는 포름알데히드·새집증후군 원인 물질은 물론이고 암모니아·아세트알데히드 등과 같은 생활 악취 물질까지 걸러준다.

여기에 정화된 공기를 3개 방향으로 동시에 전달하는 '3방향 입체 공기청정' 기능도 탑재했다. 아울러 사용자에게 공기 질을 수치화해 보여주는 표시 기능을 갖춘 것도 특징이다. 자동모드 설정 시 오염도에 따라 공기청정 풍량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또한 전문 케어 매니저가 4개월 단위로 필터 교체 및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렌탈케어는 신형 공기청정기 2종을 출시하며 소비자를 배려한 저렴한 가격 정책을 펼친다. 프리미엄형(HA-830)과 고급형(HA-831)의 월 렌털료는 각각 2만6900원, 2만3900원이다. 특히 2종을 함께 사용 시 월 렌털료를 3만9900원에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렌털업계에서 공기청정기 2대를 동시에 대여하는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제휴 신용카드(하나큐밍카드, 전월 30만원 이용 시 1만3000원 할인)와 현대백화점카드(전월 1만원 이용 시 5000원 할인)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월 2만1900원에 2대를 이용할 수 있다.

무선으로 더 편리하게~ 방 크기 스스로 알아 풍량까지 자동조절

쿠쿠 코드리스 공기청정기


조선일보

공기 청정 기능과 가습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쿠쿠 코드리스 자연가습 공기청정기.


쿠쿠 코드리스 공기청정기의 큰 특징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전원선이 없는 무선 타입이란 점이다. 이동이 자유로워 요리할 때는 주방, 잠잘 때는 침실 등 필요에 따라 적재적소에 두고 사용할 수 있어 한 대로 여러 대를 쓰는 것 같은 효과를 낸다. 전원 가까이가 아닌 공기 오염원 가까이, 또는 실내 공간 한가운데 두고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공기 청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휴대전화처럼 충전해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선에 걸려 넘어질 염려가 없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도 인기다. 3시간 충전으로 8~10시간 전원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공간 크기를 인식해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하는 '룸 케어' 기능도 눈길을 끄는 요소다. 큰방, 작은 방 등 공간의 크기를 인식해 적절한 실내 공기 질을 유지해준다. 공기 청정 기능의 핵심인 필터는 3중 구조를 적용했다. 극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집진 필터, 큰 먼지를 제거하는 프리 필터,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 필터를 품고 있다.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코드리스 공기청정기도 내놨다. AI(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해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고 공기청정기 스스로 공기 질을 측정해 사용자에게 가동할 것을 권한다. 가습 기능이 추가된 코드리스 자연가습 공기청정기도 있어 선택의 폭은 더욱 넓다. 세균보다 작은 미세 입자 수분을 발생시켜 세균 번식 우려를 덜었다. 각 제품은 실시간 공기청정도를 체크해 음성과 수치, 컬러 무드 등의 3가지 방식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작동 시간 예약 설정이 가능하며, 주변 오염도에 따라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한다.

4대 공기청정기 제원 및 주요 성능 비교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범준 조선뉴스프레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