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Tip] 공기청정기 선택 요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한국공기청정협회 제공


에너지소비효율 상위 등급인가

공기청정기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효율 관리 기자재 대상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제품이다.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1~5등급까지의 제품이 있으며, 유지관리 비용 최소화를 위해 상위 등급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사용 면적에 맞는 제품인가

공기청정기는 제품마다 사용 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에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공기청정기의 적용 면적은 보통 최대 풍량에서 시험한 결과다. 따라서 실제로 사용하려는 공간의 면적보다 넓은 적용 면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참고로 공기청정기의 사용 면적을 결정짓는 성능 수치는 '청정화 능력(CADR)'이다. 청정화 능력 수치가 높을수록 사용 면적이 넓다.

오존 발생량은 기준치 이하인가

음이온이 발생되는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오존이 나온다. 오존은 살균작용이 뛰어나지만 기준치를 넘어서면 인체에 치명적이다. 오존 발생량이 WHO 권고 기준치인 0.03ppm 이하인 제품을 골라야 한다.

소음이 적고 냄새 제거 기능을 갖췄나

장시간 지속 가동하는 제품 특성상 소음은 꼭 체크해볼 부분이다. 공기청정기의 KS 및 단체표준인증 기준을 참고해 적합한 소음 이하인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냄새는 주로 유해가스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환기를 할 수 없는 경우 공기청정기로 유해가스를 제거할 수 있도록 탈취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성능이 검증된 제품인가

공기청정기는 법정강제인증인 KC전기용품안전인증과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취득해야하며 법정임의인증으로 KS인증과 환경마크, 한국공기청정협회가 시행하는 CA마크(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인증)를 받을 수 있다.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되도록 인증을 통해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이경석 조선뉴스프레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