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7 (월)

文 “불합리한 보호무역에 결연히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WTO 제소 등 강력 대처 주문 / “GM군산공장 폐쇄 특단 대책 마련”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미국의 전방위 통상 압박과 관련해 “불합리한 보호무역조치에 대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위반 여부 검토 등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해 나가고, 한·미 FTA 개정 협상을 통해서도 부당함을 적극 주장하라”고 지시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철강, 전자, 태양광, 세탁기 등 우리 수출 품목에 대한 미국의 수입규제 확대로 해당 산업의 국제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수출 전선의 이상이 우려된다”며 종합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제대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을 감안해 강력 대응을 주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많은 도전을 이겨냈듯이 정부와 기업이 합심하여 노력하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군산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