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2 (토)

<김현기의 퇴직연금과 은퇴설계>(76) 국민연금도 설계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6) 국민연금도 설계하자

금융의 기본 값 (Default Value)은 심리적으로 흔들림 없이 지켜낼 수 있는 금융의 실천 방법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들에게 필수 연금인 국민연금관리에 있어서도 실천방법으로 정할 기본 값이 필요합니다.

Q:국민연금은 국가와 회사가 알아서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런데 국민연금도 세부사항을 점검하여 관리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알려주십시오.

A:그림은 국민연금 가입자를 대상별로 구분한 모습입니다. 이제 국민연금의 기본 값을 알아 보겠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첫째, 60세까지 직장 생활을 하거나 계속 납입을 하는 것입니다. 만일, 60세 이전 직장을 그만두고 더 이상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예상 노령연금이 줄어 들게 됩니다.

둘째, 60세까지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 했다 하더라도 노령연금을 받는 나이와 1~5년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 모아 놓은 자산을 사용하지 않도록 노령연금을 수령하는 나이까지 소득 있는 일을 하여야 합니다.

셋째, 가능한 연기 노령연금을 수령하는 것입니다. 노령 연금은 최장 5년의 연기 노령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때는 연간 7.2%가 증액됩니다.

넷째, 부부가 함께 오래 생존하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족연금은 부부 중 한 분이 가입하여 연금을 수령하는 중 사망한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 연금액 40~60%+부양가족연금액입니다.

또 부부 모두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연금을 수령하는 중에 한 분이 사망하면, 배우자는 본인의 노령연금+유족연금 30%와 유족연금 전액(본인의 노령연금+유족연금 30% vs 유족연금 전액)을 비교하여 많은 쪽을 선택하여 수령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부부가 함께 있을 때 보다 30~40% 감액이 예상됩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은 매년 생일이 있는 달에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안내서는 국민연금 가입일, 매월 내는 연금보험료, 지금까지 총 납부액과 납부 개월 수, 60세까지 불입 시 예상 연금 월액, 연금 받을 연도와 일자 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여러분의 기본 값을 정해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신한금융투자 신한네오50연구소장

김문호 기자 kmh@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