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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토)

'염력' 연상호 "영화 승패의 기준이 손익분기점?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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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사

연상호 감독/NEW


'염력' 연상호 "영화 승패의 기준이 손익분기점? NO!"

초심으로 만든 '염력'

흥행부진에도 담담

판타지로 풀어낸 인간미

새로운 소재와 놀라운 상상력, 그리고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까지 영화에 담아내는 천재 감독이 있다. 2016년 '부산행'에 이어 올해 '염력'을 선보인 연상호 감독이 그 주인공이다.

최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연상호 감독을 만났다. 감독이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은 물론, 영화를 향한 열정과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올해 최고의 기대작이었던 영화 '염력'이지만, 개봉 후 누적관객수 98만 6381명(영화진흥위원회 제공 18일 기준)을 기록하며 사실상 흥행에는 참패했다.

연 감독은 영화 성적에 대해 담담했다. "알 수 없는게 관객 반응이다. '왜 일까(성적이 저조할까)' 고민하다가 이제는 생각을 안하기로 했다"며 "국내에서 흥행한 적이 없는 블랙코미디라는 장르적 특성때문인지, 전작 '부산행'과의 괴리감 때문인지 열심히 원인을 분석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이유들이 나오게 될 것이기 때문에 관뒀다"고 말했다.

흥행적인 면에서는 부진했을지 몰라도, 연상호 감독의 '돼지의 왕' '사이비' 등 애니메이션 팬이었던 사람들에게 '염력'은 선물같은 작품이다. 연 감독만의 색깔이 오롯이 반영된 영화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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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력' 스틸컷/NEW


영화 '염력'은 갑자기 초능력이 생긴 아빠 석헌(류승룡)과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빠진 딸 루미(심은경)가 세상에 맞서 상상초월 능력을 펼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염력을 얻게 되며 점차 변화해 가는 평범했던 한 남자의 모습을 유쾌한 재미와 기발한 상상력으로 그려낸다. 작품은 개봉 전 해외 190여개국 선판매로 화제성을 입증한 바 있다.

"소재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정확하죠. 인간적인 것에 방점을 찍은 영화라고 생각해요. 초능력을 가진 초인과 대적하는 게 인간이 아닌 '시스템'적인 것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권력, 사회 시스템과 맞서는 것으로 이야기를 설정했죠. 그것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게 '도시개발' '철거' 문제 였던 거죠."

잘나가는 청년 사장 루미가 하루 아침에 철거민이 되고, 이를 방관하던 석헌이 염력과 정의감을 갖게 되는 과정은 관객에게 큰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화려한 철갑옷과 망토를 두르고 활약하는 기존 할리우드 히어로물과는 확실히 다른 차별점을 갖고 있다.

왜 굳이 소시민이 초능력을 가져야 했는지에 대해 묻자 연 감독은 "인간적인 부분을 판타지로 옮기고 싶었다. 초능력 영화라서 거대하기보다는 소박한 부분을 건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의 엔딩을 보면 일상적이다. (초능력을 가져서)잘나가는 사람이든 못나가는 사람이든, 어쨌든 돌아와야 할 자리는 인간적이고 소박한 곳이라는 생각이었다. 그런 점에서 '염력'은 명확한 히어로물이기보다 소박한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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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호 감독/NEW


영화 속에서도 인간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연 감독. 촬영장에서도 그는 한결같다. 함께 작업했던 배우들도 입을 모아 연 감독을 극찬하는 데에는 인간미가 한몫한다.

"저는 함께 촬영하는 배우들에게 많은 것을 바라지 않아요. 단지 영화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만드는 거라는 것을 아는 분들과 작업하고 싶어요. 인간적인 촬영현장에서 서로 호흡이 잘맞는다면 그걸로 저는 만족해요.(웃음)"

연상호 감독 작품에는 전작에 함께 했던 배우들이 출연한다. '연상호 사단'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 그 점에 대해서는 "배우와 감독 관계가 아니라 영화를 만드는 동료로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며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보니 '같이 하자'는 말이 오가고, 또 함께 작업했던 배우를 생각하면서 시나리오를 쓸 때도 있다"고 말했다. 지금도 영화 구상중인 시나리오가 몇편있다고.

그럼에도 냉정하게 영화의 '흥행'을 생각한다면 연 감독의 소신대로만 밀고 나갈 수는 없을 것 같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부산행'이 성공적인 흥행을 거뒀고, 초심을 떠올리면서 '염력'을 만들었죠. '염력'은 개인적으로 하고 싶기도 했고, 투자 쪽에서도 인정해준 부분이 이었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차기작은 여러 의견을 들어봐야할 것 같아요. 옛날과 달라진 점이라면 바로 이거 아닐까요? 과거에는 제 고집을 피웠다면, 지금은 동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작품에 임하는 거요.(웃음)"

연 감독이 '부산행'을 통해 얻은 가장 귀중한 것은 '자신의 영화를 보여줄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는 것'이다. 이번 '염력'도 국내에서는 성적이 저조했지만, 해외에서는 선판매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일희일비'하지 않는 성격도 감독에 적격이다. 영화의 성적에 얽매이기 보다 또 다른 장기적인 계획을 차근히 세우고 있다는 연 감독.

"세상에 승패로 나눌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존재하는 게 사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염력'의 주제와도 비슷하고요. 제가 연출한 영화만 다섯 작품 정도가 되는데 승패의 기준이 '손익분기점'이라고 한다면, 손익분기를 넘긴 '부산행'과 '서울역'만 성공작이고 나머지는 패배한 영화냐? 아니거든요. '염력'에서도 주인공은 패했고, 권력층이 이겼다? 승패로 나눌 수 없는 지점이죠.(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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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력' 스틸컷/NEW


신원선 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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