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0 (목)

우리 아이 배앓이가 잦은 이유는 뭘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고은 기자]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초보 엄마는 아이가 복통을 겪을 때마다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자세히 알 수 없어 초조함을 느끼게 된다. 내장기관이 발달하는 신생아 시기에는 사소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잦은 배앓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유 전후 아이를 주의 깊게 살피고, 이후에는 평소 아기의 장을 건강하게 관리해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쓰는 습관이 필요하다. 소아과 전문의 등이 권장하는 아이의 배앓이 대처법과 건강한 장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 신생아 '영아 산통’ 원인과 대처법

베이비뉴스

생후 100일 이전 아기에게 나타나는 영아 산통은 아이의 위와 장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또 다양한 원인해 의해 발생한다. 증상은 아이가 성장하며 서서히 나아진다.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후 100일 이전 아기에게 나타나는 영아 산통은 아이의 위와 장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또 다양한 원인해 의해 발생한다. 증상은 아이가 성장하며 서서히 나아진다. ⓒ베이비뉴스생후 100일 이전의 아기가 밤중에 발작하며 우는 경우가 잦다면 영아 산통일 확률이 높다. 위와 장의 발달이 미숙해 겪게 되는 증상으로, 생후 100일 이후에는 서서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배가 너무 고프거나 불렀을 때, 변비가 있을 때,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수유 후에는 트림을 시킨 후 30분 간 안거나 기대 세워 두는 것이 좋고, 밤중 배앓이가 심한 경우라면 가벼운 이불로 온몸을 감싸고 엎드린 자세를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 아이를 들어 안고 흔드는 것은 금지한다.

"배안에 가스가 차면 산통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모유수유하는 엄마는 장내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양파, 양배추, 콩류 섭취를 제한하고, 분유수유하는 경우는 산통을 줄이는 분유를 먹이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신정욱 소아과전문의는 조언했다.

◇ 소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설사와 장염

베이비뉴스

소아 장염은 어린이집 등 집단 활동에서 분변이나 침 등에 오염된 손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씻기 교육을 철저히 하는 것이 권장된다.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아 장염은 어린이집 등 집단 활동에서 분변이나 침 등에 오염된 손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씻기 교육을 철저히 하는 것이 권장된다. ⓒ베이비뉴스소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배앓이 증상은 설사나 장염으로 인해 나타난다. 구토나 열없이 간헐적으로 짧은 복통과 설사만 있는 경우라면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따듯한 음식, 섬유질 위주의 음식으로 장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38도 이상 열이 나고 설사와 배앓이가 심하다면 바이러스에 감염에 의한 장염이 의심되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기준 전체 장염 환자 10명 중 3명꼴로 소아 환자가 집계됐을 만큼 소아 장염은 흔한 질병이다. 어린이집 등 집단 활동에서 분변이나 침 등에 오염된 손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씻기 교육을 철저히 하는 것이 권장된다.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성훈 교수는 "선생님, 부모는 기저귀를 갈고 난 후 충분한 시간을 들여 손을 씻고, 바이러스가 쉽게 오염되는 문고리, 손잡이, 장난감은 정기적인 살균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베이비뉴스

장대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키즈는 특허받은 김치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 포함된 8종의 복합 균주를 사용한 제품이다. 유기농 부원료와 아연을 함유해 아이들의 건강과 정상적인 면역 기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대원제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대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키즈는 특허받은 김치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 포함된 8종의 복합 균주를 사용한 제품이다. 유기농 부원료와 아연을 함유해 아이들의 건강과 정상적인 면역 기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대원제약배앓이가 잦은 경우나 설사, 변비 등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하지 못하는 아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섭취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유익균을 뜻하는 것으로, 분유나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는 제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아이들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 속에서 유익균을 보충하고 유해균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 정상적인 배변 기능에 도움을 주고 섭취한 음식의 영양소를 체내에 골고루 흡수, 전달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장대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키즈는 60년 전통 제약사 대원제약의 기술로 탄생한 제품으로, 특허받은 김치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이 포함된 8종의 복합 균주를 사용했다. 유기농 부원료와 아연을 함유해 아이들의 건강과 정상적인 면역 기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