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1 (금)

[소년중앙] 서평 쓰고 책 선물 받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년중앙 1월 15일자

읽고 난 후 술술 서평이 써질 것만 같은 재미있는 소설책 두 권, 그리고 공부에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책 두 권을 골라봤습니다.

정리=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

중앙일보

마틸다 효과


『마틸다 효과』

엘리 어빙 지음, 김현정 옮김, 244쪽, 미래인, 1만1000원.

소설의 제목이기도 한 ‘마틸다 효과’는 여성이 남성의 그늘에 가려져 업적을 인정받지 못하는 것을 가리킨다. 소설 속 주인공 마틸다와 조스 할머니도 바로 그 경우다. 마틸다는 과학경진대회에 발명품을 출품하지만 어린 소녀가 그런 복잡한 물건을 만들었을 리가 없다는 이유로 대상을 받지 못한다. 가족에게 하소연을 하던 마틸다는 할머니가 비슷한 이유로 노벨물리학상을 빼앗겼단 사실을 알게 된다. 진실을 세상에 알려야겠다고 결심한 마틸다는 할머니를 설득해 노벨상 수상식이 열리는 스톡홀름으로 길을 떠난다. 무한 긍정의 화신 마틸다와 조스 할머니가 펼치는 모험 이야기가 유쾌한 소설이다. 초등 고학년.

중앙일보

인터넷 없이도 말짱히 해가 뜨다니!


『인터넷 없이도 말짱히 해가 뜨다니!』

소피 리갈 굴라르 지음, 이정주 옮김, 152쪽, 씨드북, 1만2000원.

인터넷에 중독된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주인공 열다섯 살 에밀리는 이제 막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었다. 매일 자신의 기분을 글로 써서 올리고, 친한 여자애들과 시도 때도 없이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그러던 어느 날 부모님이 ‘디지털 디톡스’ 바캉스를 떠날 거라는 깜짝 발표를 한다. 온 가족이 자그마치 15일 동안 인터넷을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과연 에밀리와 가족들은 어떤 휴가를 보내게 될까? 관계의 그물망에서 멀어질까 불안해 SNS를 놓지 못하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책을 읽고, 자신과 세상에 대해 찬찬히 바라볼 수 있는 디지톨 디톡스의 시간을 직접 가져봐도 좋을 듯하다. 초등 고학년.

중앙일보

영재들만 몰래 배우는 인도 연산


『영재들만 몰래 배우는 인도 연산』

후지 미키오 지음, 김소영 옮김, 174쪽, 자음과모음, 1만원.

열심히 수학 문제를 풀었는데, 항상 계산이 틀린다면? 문제는 연산이다. 무작정 문제를 많이 푼다고 연산을 잘하는 것도 아니다. 수학의 기초라는 연산공부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은 IT 강국이자 세계적인 수학자가 많은 인도의 연산법을 소개한다. 인도에서 수학을 잘하는 것은 ‘연산’부터이고, 거기에 남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일본과 한국에서 주로 쓰는 세로셈 계산과 달리 인도는 격자셈이라는 방식을 쓴다. 또 수를 분해해서 빨리 암산이 되도록 하는데, 이 방식은 연산을 보다 정확하게 해내게 한다. 책을 통해 3 자릿수 4 자릿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까지 능수능란하게 수를 가지고 노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못 믿겠다면? 직접 읽고 풀어보는 수밖에. 초등학생.

중앙일보

도와줘! 지구과학자. 2. 지진은 위험해


『도와줘! 지구과학자. 2. 지진은 위험해』

주디스 허버드 지음, 김기상 교육학박사 감수, 132쪽, 매직사이언스, 1만2000원.

2016년 9월 경주의 지진 이후, 우리나라는 지진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책은 하버드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지구과학자 주디스 허버드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쓴 『도와줘! 지구과학자』 시리즈 중에서 지진 편의 이야기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암석 판의 움직임을 중심으로 지진의 비밀을 낱낱이 밝혀낸다. 지구 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지진으로 지구는 어떤 변화를 겪으며 사람들은 어떤 영향을 받는지 등을 쉽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다. 초등 과학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은 물론이고 중학교로 이어지는 지구과학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초등학생.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












소중 책책책 12월 18일자 당첨자 명단

『마인크래프트: 좀비 섬의 비밀』 이민주(성남 수정초 3)

『기묘한 사람들, 미스 페레그린이 이상한 아이들을 만나기 전』 박지민(파주 해솔초 6)

『루이와 3A3 로봇』 정현서(서울 숭인초 6)

『카이스트 학생들이 뽑은 최고의 SF』 조상현(서울 신도림초 6)

『산타 할아버지는 정말 있어?』 명도연(대전 어은초 6)

『세상은 네모가 아니에요, 자하 하디드』 이준식(파주 청석초 5)

로우틴을 위한 신문 '소년중앙 weekly'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