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포항지진]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대피시 비상계단 이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기상청에 게시된 지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사진 = 기상청 홈페이지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전규식 기자]기상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진 시 국민행동요령에 따르면 집안에 있을 때는 책상, 침대 밑에서 책상다리를 잡아야 한다. 불을 끄고 가스밸브를 잠그고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한다. 벽 모서리, 화장실, 목욕탕도 비교적 안전하다.

빌딩 안에 있을 때는 창문, 발코니로부터 떨어져 책상, 탁자 밑으로 대피해야 한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엘리베이터 대신 비상계단을 이용해야 한다.

백화점, 극장, 지하, 운동장에 있을 때는 안내자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한다. 출구, 계단으로 급히 몰려가면 안 된다. 지하시설물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정전, 침수 등에 대처해야 한다. 넓은 운동장은 지진에 안전하다.

학교에 있을 때는 책상 밑에 들어가 몸을 웅크려 넘어지는 선반, 책장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장으로 대피하는 것이 권장된다.

지하철을 타고 있을 때는 고정된 물체를 잡아야 한다. 문을 열고 뛰어내리면 지나가는 차량에 치이거나 고압선에 감전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차내 안내방송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등산이나 여행 중일 때는 라디오, 자체방송, 안내요원의 지시에 따라 대피해야 한다. 산악, 급경사지는 산사태나 절벽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지역이나 해안으로 대피해야 한다.

전규식 기자 cardi_avat@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