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 발사 장면을 16일 보도했다. [사진 평양 조선중앙통신]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미국의 민간단체 '참여과학자연대'의 데이빗 올브라이트(David Albright) 박사는 15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을 통해 "다른 나라의 예를 보면 북한이 지금 개발 단계에서 '화성-12형'이 정확도가 높은 미사일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올브라이트 박사는 "다시 말해 작은 군사기지를 공격하는 것보다는 인구가 많은 지역에 보복을 하는능력을 가졌다"고 밝혔다.
북한은 작년 5월 '정밀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지만, 이번 화성-12형 추정 미사일에서는 해당 기술을 도입하지는 못했다는 분석이다.
[그래픽=중앙포토] |
그러나 버뮤데즈 선임분석관은 핵무기를 장착할 능력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최대고도는 약 770여km, 비행거리는 약 3700여km로 판단되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미사일은 일본을 넘어 홋카이도 동쪽 북태평양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