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최근 박경미 의원 등 더민주 의원 14명은 핵심가치와 덕목이 지나치게 충효(忠孝) 교육을 연상하게 할 정도로 전통가치를 앞세우고 있다면서 '효'를 빼고 그 대신 '정의와 참여'를, '사람됨'대신 '시민됨'을 넣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다. 대한노인회는 이를 저지하겠다는 것이다.
박 의원 등은 "전통덕목도 중요하지만 촛불정국에서 봤듯이 민주시민 교육도 중요하기 때문에 인성개념을 확장하는 법안을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촛불정신을 가르치기 위해 효 대신 정의를, '사람됨됨이'보다 시민의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효사상과 사람됨됨이의 중요성은 수천년 전부터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모든 가정은 물론 사회 곳곳의 일관된 생활양식으로 잡아온 규범화된 전통이다. 정권이 바뀌고 시대가 변했다고 해서 변화하는 가치관이 아니려니와 전통적 효의 가치관을 법 개정으로 바꿀 수 없다는 이야기다.
또 이 지구상 어디를 둘러봐도 옛 전통을 버리고 정의만을 앞세워 선진국이 된 나라는 한 곳도 없다. 특히 효사상이야 말로 모든 외국인이 부러워하는 무형의 한국 대표브랜드다. 이를 인성교육에서 없애겠다는 발상은 아예 접어두는 것이 옳다.
효 대신 정의를, 사람됨됨이보다 시민됨됨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다 잘난 아들이 아버지의 실수를 꾸짖고 정의를 내세워 고소하는 사태가 여기저기서 발생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래서야 가정의 질서가 유지될 수 있겠는가.
그렇다고 해서 정의나 시민됨됨이, 즉 시민의식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이들은 역사나 일반교육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굳이 효 교육을 제외시키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효 사상은 가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들 두 요인이 어우러져 가정에서 위·아래 질서와 가족간 유대 및 화목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는 사회안정과 국가발전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 않아도 시대가 변하면서 효 사상이 점차 잊혀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럴수록 효 교육을 더욱 강화해 한국과 한국인의 독특한 문화브랜드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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