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방사청,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 '기술검토회의 가이드북'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체계공학(SE) 기반 체계적인 사업관리 지원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이 시스템 엔진니어링(SE·체계공학) 기반 기술검토회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SE는 연구개발시 총수명주기 관점을 고려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경제적·균형적으로 체계를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가이드북은 연구개발 사업 수행시 추진하는 각종 기술검토회의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관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번에 발간한 가이드북은 방사청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한 결과다. 기술검토회의에 대한 기관별 역할, 업무절차 및 분야별 점검표 등을 보기 쉽게 정리해 사업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술검토회의는 체계공학의 중요 활동 중 하나로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전수명주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기술검토가 수행될 수 있도록 했다.

연구개발 사업에서 현재 진행현황을 확인하고 다음단계로의 진입여부 판단을 위해 수행되고 있는 기술검토회의는 중요한 업무지만 지금까지 사업관리기관 및 연구개발기관이 기술검토회의 실무에 참고할 수 있는 적절한 가이드북이 없었다.

고관옥 방사청 획득기반과장(공군대령)은 “이번 가이드북을 통해 기술검토회의를 위한 이해관계자들의 노력이 효율적으로 통합돼 우수한 무기체계 개발로 이어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가이드북은 방사청 홈페이지(http://www.dapa.go.kr) 및 공식블로그(http://blog.naver.com/dapap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이드북에 대한 추가 보완점이나 의견은 공식블로그를 통해 개진이 가능하다. 방사청은 산·학·연 관련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