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中 전문가들, 美 정보요원 피살·투옥 보도에 의문 제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 중앙정보국, CIA에 중국 내 정보를 제공하던 현지 정보요원들이 중국 정부에 의해 살해되거나 투옥됐다는 뉴욕타임스 보도에 대해 다수의 중국 전문가들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중국 상하이 국제문제연구원의 장저신 연구원은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중국이 정보원이나 공작원을 재판 없이 죽이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며 뉴욕타임스 보도에 의문을 나타냈습니다.

장 연구원은 지난해 쓰촨 성 출신 황위가 군 기밀을 외국 정보기관에 판매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은 것 외에 대부분 기밀 유출이나 간첩 사건 연루자는 정식 사법절차를 통해 징역형 처벌을 받았을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군사전문가 저우천밍은 정부청사 마당에서 총격이 발생했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매우 이례적이라며 중국 당국이 용의자를 잡을 수 있었다면 총을 쏴 죽이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최근 전·현직 미국 관리의 말을 인용해 2010년부터 2012년 사이 중국에 의해 살해·투옥된 CIA 정보요원은 20명 정도며 정부청사 마당에서 동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중국 요원들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경우도 있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