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박근혜 소환] '피의자 소환' 역대 전직 대통령 검찰 도착 발언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박근혜 소환] 무거운 표정의 박 전 대통령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17.3.21 photo@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짧은 메시지를 남겨, 앞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청에 소환됐던 전직 대통령들의 당시 발언이 주목된다.

'피의자 소환 1호 전 대통령'인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95년 11월 1일 4천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로 대검찰청에 소환돼 "정말 미안하다"면서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시인했다.

연합뉴스

헌전사상 초유의 전직대통령 검찰소환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노태우 전대통령이 조사를 받기위해 1일 상오 대검청사에 도착, 기자들의 질문에 침통한 표정으로 "국민들에게 죄송합니다"고 자신의 심정을 밝히고 있다.//(본사자료)1995.11.1(서울=연합뉴스)//<저작권자 ⓒ 2005 연 합 뉴 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 전 대통령은 "여러분 가슴에 안고 있는 불신 그리고 갈등, 모두 내가 안고 가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17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가, 2주 뒤 재소환된 후 구속됐다.

1995년 12월 2일 내란죄 혐의를 받던 전두환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에 불응하고는 "검찰의 태도가 정치적"이라며 이른바 '연희동 골목 성명'을 발표한 후 고향으로 내려간 탓에 검찰청사 포토라인에 서지 않았다.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이 2일 연희동 자택 앞에서 검찰소환불응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본사자료)1995.12.2(서울=연합뉴스)//<저작권자 ⓒ 2005 연 합 뉴 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9년 4월 30일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아, 출발에 앞서 김해 봉하마을에서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다"면서 "실망시켜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대검찰청에 도착해서는 '왜 면목이 없다고 했느냐'는 질문에 "면목없는 일이죠"라고 짧게 말한 후 청사에 들어갔고, 약 10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봉하마을로 복귀했다.

연합뉴스

<盧소환> 검찰 출두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포괄적 뇌물' 수수 혐의로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대검찰청에 출두하고 있다. 2009.4.30 utzza@yna.co.kr (끝)



박 전 대통령은 전날 '소환에 앞서 대국민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밝혀 다소 긴 입장을 표명하리라는 예측이 나왔으나, 생각보다 짧은 '29자 메시지'만 남겼다.

연합뉴스

[박근혜 소환] 취재진 가득한 검찰 앞 박근혜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17.3.21 photo@yna.co.kr (끝)



hy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