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SKT, MWC 현장을 초고화질 360도 VR로 실시간 생중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적은 용량으로 선명한 화질…전송 용량·스트리밍 지연↓”


아이스하키나 축구 등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 공의 움직임을 쫓는 카메라 대신 팀 감독처럼 전체 공격과 수비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초고화질(UHD) 360도 가상현실(VR) 생방송 시대’가 열리면서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7'에서 초고화질 실시간 360도 VR 서비스인 ‘360 Live VR’을 선보인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초고화질(UHD) 360 가상현실(VR) 생방송'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SK텔레콤의 ‘360 라이브 VR’은 총 6개의 카메라를 이용해 360도 전 방위 화면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에 따라 시청자가 머리에 디스플레이 기기(HMD)를 쓰면, 시선의 움직임에 따라 UHD 화면을 볼 수 있다.

또 SK텔레콤이 자체개발한 화면접합 기술이 적용돼 각각의 화면이 이어지는 부분도 어긋남 없이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이때 초당 60프레임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쟁사 대비 화질 수준이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전송 용량도 60% 이상 줄었다. 360 VR 방송의 전송 용량은 일반 방송보다 4배 많은 16Mbps에 달하지만, SK텔레콤의 ‘360 라이브 VR’은 6Mbps에 불과하다. 시청 중인 화면만 고화질로 제공하고 나머지 화면은 저화질로 전송하기 때문이다. 실시간 모바일 스트리밍(재생) 지연시간 역시 기존의 20초에서 5초 이내로 단축했다.

SK텔레콤은 우선 MWC 전시현장을 360 VR 카메라로 촬영해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중 ‘360 라이브 VR’을 B2B(기업간 거래) 시장에서 상용화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시선에 따라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3D 오디오'도 적용할 방침이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현장에 있는 듯한 실감형 방송이 본격 확산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를 통한 뉴 미디어 생태계 확산에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