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내비, 빅데이터 분석으로 설 연휴 고속도로 예측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카카오내비가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교통 상황을 예측했다. 이는 2014년부터 지난해 추석까지 3년간 명절 연휴 내비게이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고속도로 서울-부산(서울역-부산역)과 서울-광주(서울역-광주역) 구간이 대상이며, 양 방향 모두 비슷한 교통 패턴을 보였다.서울-부산 구간은 26일 오전 8시경부터 본격적으로 교통량이 증가해 26일 오후 1시 20분 정점을 기록, 약 6시간 가량 소요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점으로 교통량은 점차 줄어들어 26일 저녁 8시경, 5시간 전후로 줄었다가 27일 이른 아침부터 다시 교통량이 늘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했다. 27일 오전 10시경에는 귀성 정체가 정점에 달해 5시간 33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광주 구간 역시 26일 정오에서 오후 2시 사이 출발할 경우 4시간 45분이 걸려 가장 정체가 심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점차 해소되었다가 27일 오전 10시경 다시 정체가 정점에 달해 4시간 30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설 당일인 28일 오전부터 이른 오후는 상-하행 양 방향 모두 가장 정체가 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때 서울-부산 구간은 양 방향 모두 7시간 이상, 서울-광주 구간 역시 양 방향 모두 5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와 성묘를 지낸 후 귀경하는 차량과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이 겹치는 시간대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서울 구간은 28일 정오부터 이른 오후에 정체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점차 해소되다가 29일 아침부터 다시 정체가 시작돼 오전 11시 가장 정체가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방향 고속도로가 가장 한산한 시간은 29일과 30일 오후 11시 경으로 부산-서울은 4시간 10분, 광주-서울은 3시간 10분 내외가 걸릴 것으로 예측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와이즈앱, 포켓몬고 한국 정식 출시 첫날 다운로드 283만 명
나이언틱이 서비스하고 있는 AR기반 게임 '포켓몬고'의 국내 출시 첫날 다운로드 수는 283만 건 이상으로 집계됐다.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발표한 1월 24일 하루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루 만에 283만 명이 포켓몬고를 설치했다. 비 공식 경로로 정식 출시일 전까지 설치하고, 지우지 않았던 51만 명까지 포함하면 총 334만 명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제 하루 동안 291만 명이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첫날 사용자가 100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해 3배에 가까운 수치다. 참고로 해당 수치는 한국 안드로이드 앱 전체에서 일 사용자 순위 13위에 해당되며, 게임 부분에서는 하루 만에 단독 1위에 올랐다. 2위인 클래시 로얄의 일 사용자 수는 153만 명, 3위 리니지2 레볼루션은 95만 명이다.
SK텔레콤, '스마트워치로 본인 인증' 기술 개발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스마트워치를 본인 인증에 활용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글로벌 정보 인증 규격 FIDO(Fast IDentity Online) 협회로부터 국제 공인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 기술을 이용하면 금융 거래나 특정 사이트 로그인시 보안USB나 OTP기기 등 인증 장치를 스마트워치로 대체할 수 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홈페이지나 앱에서 본인 인증을 요구할 때 미리 등록한 스마트워치 화면을 툭툭 터치하는 것만으로 본인 확인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보안기기나 공인인증서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본인 인증할 수 있으며, 사내망이나 인터넷 뱅킹과 같은 강력한 보안을 요구하는 사이트에서도 ID/패스워드를 보완하는 2차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스마트워치부터 서버까지 전구간을 암호화하고, 스마트워치 분실 시 원격으로 인증 기능을 무력화할 수 있는 '킬 스위치(Kill Switch)'를 탑재하는 등 해당 기술의 보안성이 높다고 밝혔다. 덧붙여 SK텔레콤은 해당 인증 기술을 지난해 11월부터 자사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에 시범 적용해 기술완성도를 높였으며, B2B 시장에 적합한 End-to-End 솔루션 개발까지 완료해 향후 금융/포털/앱 및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니코리아, 엑스페리아 XZ 딥 핑크(Deep Pink) 컬러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소니코리아(대표 모리모토 오사무)가 '엑스페리아 XZ(Xperia XZ)'의 딥 핑크(Deep Pink) 컬러 출시를 기념해 오는 2월 1일부터 28일까지 엑스페리아 XZ 제품 구매자에게 '스마트밴드 톡 SWR30'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엑스페리아 XZ 딥 핑크 모델은 오는 2월 1일부터 압구정 소니스토어를 비롯해 소니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공식 판매할 예정으로, 제품 가격은 79만 8,600원이다. 해당 제품은 오늘부터 압구정 소니스토어에 전시하며, 누구나 매장을 방문해 체험할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스마트밴드 톡 SWR30'은 E잉크(E-Ink)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통화 및 문자 등 정보를 알림으로 지원하며, '라이프로그(Lifelog)' 앱을 통해 칼로리 소모, 운동량 등 활동 기록 기능도 제공한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딥 핑크 컬러 모델과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엑스페리아 공식 홈페이지 및 소니스토어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노브릭, 문구 브랜드 빅(BIC)과 신제품 공동개발 협약
(주)나노브릭이 글로벌 문구 브랜드 빅(BIC)을 보유한 프랑스 '소씨에떼 빅(Société BIC)' 그룹과 'LOI(Letter of Intent)'를 체결하고 나노 신소재를 적용한 문구류 신제품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BIC는 프랑스에서 설립해 72년 동안 문구와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세계 160여 국가에 진출해 있다. 볼펜을 비롯한 BIC의 문구류는 전 세계에서 하루 1,850만 개꼴로 판매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나노브릭 관계자는 "나노브릭의 핵심역량은 다양한 기능성 나노 신소재를 구현할 수 있는 나노 플랫폼에 있다. 나노브릭만의 신소재와 글로벌 소비재 판매 영업망을 보유한 BIC가 협력해 위조방지를 겸한 신개념 소비재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노브릭이 개발한 나노 플랫폼을 통해 구현되는 나노 신소재는 자기장에 의해 색이 변하는 자기 색가변 소재(MTX), 전기장에 의해 색이 변하는 전기 색가변 소재(ETX), 전기장에 의해 투과도가 변하는 투과도 조절 소재 (ETD), 자기장을 이용해 특정 물질을 정제할 수 있는 바이오 소재(SPM) 등이다.
16년도 김치냉장고 시장 분석, 제품 구매 시기 앞당겨져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이 2016년도 김치냉장고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시기는 김장철인 4분기이고,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시기는 3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냉장고 구매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전년 대비 3분기 판매량이 47% 증가한 것.<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에누리닷컴은 16년 3분기 김치냉장고 판매가 늘어난 이유는, 작년 7~9월 시행된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정책과 각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16년 8월, 다수의 브랜드에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출시하면서 브랜드별 주력 신제품인 4도어 스탠드형의 매출이 전년대비 22% 증가했다.
다만, 여전히 김치냉장고 시장의 1년 성패를 판가름할 수 있는 시기는 김장철인 4분기라고 전했다. 이 시기 브랜드별 주문량 비중은 대유위니아 '딤채(35%)', LG전자 '디오스(33%)', 삼성전사 '지펠아삭(26%)', 동부대우전자 '클라쎄(6%)' 순으로 나타났다. 대유위니아의 경우 1인가구와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딤채쁘띠'를 출시해 인기를 얻었다.
KT스카이라이프, VOD 월정액 가입자 100% 당첨 이벤트 실시
KT스카이라이프는 25일(수)부터 2월 5일(일)까지 JTBC·CJ E&M·투니버스 VOD 월정액 요금제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새해 맞이 치킨 상품권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스카이라이프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기간 중 VOD 정액제(JTBC·CJ E&M·투니버스 中 1개 이상)에 가입하면 된다. VOD 정액제 가입자(2월 28일까지 유지 시)에게는 3월 중으로 BHC 치킨 모바일 상품권이 발송될 예정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지난달부터 JTBC·CJ E&M·투니버스 채널의 인기 프로그램을 정액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JTBC 월정액 요금제(월 5,500원, VAT 포함), CJ E&M 월정액(월 11,000원, VAT 포함)이 대표적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