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문답으로 알아본 안심전환대출]부부 공동대출은 한 사람에게 몰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부터 판매되는 2차 안심전환대출의 조건은 이전과 동일하다.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 중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이고 변동금리 대출이나 고정금리 대출이라도 이자만 내고 있는 경우여야 한다. 대출 1년 경과에 6개월 내 연체가 없어야 한다. 기존 대출 잔액 범위 안에서 최대 5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대출 만기는 10·15·20·30년 중에서 선택하고 금리는 고정하거나 5년마다 조정하는 방식이 있다. KDB대우증권은 2억원을 만기 20년짜리 안심전환대출로 바꾸면 이자로 약 6000만원, 소득공제까지 포함하면 8000만원 넘게 절감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주택가격은 어떻게 판단하나.

“한국감정원 감정가액, KB부동산의 일반거래가 등 공신력 있는 평가기관 자료를 적용한다.”

-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다시 산정하나.

“그렇다. 집값이 떨어져 LTV가 한도(70%)를 넘으면 초과한 만큼 원금을 내야 이용할 수 있다.”

- 주택의 기준은.

“등기부등본상 주택으로 기재돼 있어야 한다. 아파트, 원룸 등 도시형 생활주택,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 등이 해당된다. 상가와 주택이 혼합된 복합용도 주택은 주택 면적이 2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오피스텔이나 근린생활시설은 안된다.”

- 토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제3자 소유라면.

“토지, 건물 모두 담보 제공자의 소유여야 한다. 대지를 공유하는 ‘땅콩주택’이나 제3자가 토지를 소유한 경우는 안된다.”

- 대출 연체는 없지만 신용카드 연체가 있다면.

“신용카드 연체를 포함해 신용정보조회상 연체기록이 있으면 이용하기 어렵다.”

- 집을 사면서 빚을 인수했다면 신청할 수 있나.

“가능하다. 전 집주인의 대출시점이 1년 지났고 빚을 인수한 후 30일 이상 연체기록이 없으면 된다.”

- 부부가 공동으로 받은 대출은.

“부부 중 한 사람을 채무자로 바꿔 신청해야 한다.”

- 부모의 집을 담보로 자녀가 대출을 받은 경우는.

“직계 존비속, 배우자가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 신청 가능하다.”

<이인숙 기자 sook97@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