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5 (수)

안심전환대출 오늘 출시,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반값 중개료 확산, 안심전환대출 출시, 신규 분양아파트 봇물… 그래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해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신규 아파트 분양 물량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세며 월세 부담에 우는 서민들에게는 반값 중개료 확산 소식도 반갑다. 서민들이 알아두어야 할 주요 경제 뉴스를 정리했다.

‘반값 중개료’ 경기, 인천에서 통과… 전국으로 확산되나?

경기도의회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에 대해 일부 거래 구간을 신설하고 수수료 상한 요율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국토교통부 권고안을 받아들였다. 인천시의회 상임위원회도 같은 권고안을 통과시키면서 ‘반값 수수료’가 전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전국에서 정부안대로 중개수수료율을 낮춘 곳은 강원도가 유일하다. 지난 11일 여론 수렴을 이유로 조례안 개정을 연기했던 인천시의회도 23일 본회의에서 조례안을 최종 의결했다. 서울시의회는 30일 공인중개사협회, 소비자단체 등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경기도의회 관계자는 “조례 개정이 이뤄지면 수수료 하락을 기다려온 수요자들이 거래에 나서면서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심전환대출 파격적이나 수혜자는 한정적…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해야

정부가 가계부채 연착륙 대책으로 고안한 안심전환대출이 24일 16개 시중·지방은행을 통해 출시된다. 대출금리가 연 2.5∼2.6%대로 현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아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지만 물량이 월 5조원 이내로 제한되고 조건도 까다로워 이용 가능한 소비자는 한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이 변동금리 대출이거나, 이자만 상황중인 대출, 만기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대출, 만기에 일부 상환하고 나머지는 분할 상환하는 대출 등 4가지 조건 중 1가지 조건만 갖추면 된다.

이후 체크할 부분은 주택가격, 기존 대출기간이다. 현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여야 하고,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의 기간은 1년이 지났어야 한다. 또한 연체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을 최근 6개월 간 30일 이상 혹은 연속 연체한 적이 있을 경우 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기존 대출 상품이 안심전환대출 예외 상품인지 다시 한 번 확인이 필요하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ㆍ적격대출, 디딤돌대출ㆍ국민주택기금대출,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일 경우 대상이 아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대표사이트 뱅크-몰( www.bank-m.co.kr / 070-8796-6000 ) 관계자는 “금리가 매력적이어서 관심이 높지만 상환 여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갈아탔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원리금 분할상환 상품이어서 이자만 내고 있던 대출자의 경우 당장 매월 납부해야 하는 원리금 상환액이 기존의 배 가까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장기 고정금리 상품이므로 기준금리가 지금보다 더 내려갈 경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대환대출 혹은 신규대출 진행시에 시중은행 대출금리를 공시하는 사이트를 활용해 여러 은행을 비교한 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올해 분양아파트 사상 최대… 3월 5만 8000여 가구 분양

3월 신규분양 아파트가 6만 가구 가까이 공급될 예정이다. 건설사들은 분양 비수기인 1, 2월 청약성적이 우수하자 3월에 물량을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3월 신규 분양 아파트 물량은 전월(1만5291가구) 대비 4만3493가구 급증한 전국 5만8784가구로 집계됐다. 3월 분양만 놓고 봤을 때에는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00년 이후 역대 최대치다. 역대 월간 최대물량은 2007년 12월(5만4843가구)이었다.

수도권 분양물량은 전월 대비 367.2% 증가한 3만5021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서울에서는 금천구 ‘롯데캐슬골드파크3차’ 1236가구, 성동구 ‘왕십리3구역센트라스’ 2789가구의 등 5297가구를 선보인다.

경기도는 전국 공급대기 물량의 44.5%인 2만6454가구가 공급된다. 동탄2지구의 분양물량이 눈에 띈다. ‘동탄2신도시푸르지오’ 832가구, ‘동탄에일린의뜰’ 489가구, ‘동탄역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5·6차’ 1077가구 등 2849가구로 분양물량이 풍성하다. 하남미사지구 ‘미사강변리버뷰자이’ 555가구를 눈 여겨 볼 만하다. 인천은 청라지구 ‘청라지구제일풍경채’ 1581가구, ‘청라파크자이더테라스’ 646가구 등 3270가구가 공급된다.

최대 물량의 분양아파트들이 최근 모처럼 활기를 보이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살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온라인뉴스팀 news@sportsseoul.com>

[기분좋은 신문 스포츠서울 바로가기]

[스포츠서울 공식 페이스북 / 트위터]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news@sportsseoul.com]

-Copyrights ⓒ 스포츠서울 & sportsseoul.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