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약초꾼 발견 무인기 전술폭격훈련장 노린듯>(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인기 추락 인근에 국내 유일의 전술폭격훈련장

연합뉴스

삼척 야산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기 (서울=연합뉴스) 6일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항공기. 이 무인항공기는 지난 3일 주민의 신고로 수색 끝에 발견됐다. 2014.4.6 << 국방부 >> dohh@yna.co.kr


(삼척=연합뉴스) 배연호·이해용 기자 = 경기도 파주에 추락한 것과 같은 북한제 추정 무인항공기 1대가 강원 남부에서 발견됨에 따라 백두대간 방공망에 허점이 드러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약초 채취를 하러 나간 주민들은 지난해 10월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중턱에서 추락한 무인기를 봤다며 지난 3월 군 당국에 신고했다.

◇ 무인기의 목표는 국내 유일 전술폭격훈련장(?)

가장 궁금증을 자아내는 점은 무인기가 군사시설이 밀집된 전방이 아닌 후방으로 꼽히는 강원 남부지역까지 온 의도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우선 동해안을 따라 내려오는 바닷가에는 해군 1함대사령부 등의 군사시설 뿐만 아니라 삼척 인근 경북 울진에는 원자력발전소가 자리 잡고 있어 국가 주요 시설을 촬영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느냐고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무인기에 찍힌 메모리칩에 태백, 정선 고한·사북 등 강원 남부지역의 식수원인 광동댐(광동호) 모습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1988년 건설된 광동댐은 생활·공업용수 전용 댐으로 높이 39.5m, 총 저수량 13만t 규모다. 무인기가 소규모 댐을 찍고자 강원 후방까지 침투했다고 보기에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러나 추락지점 주변을 살펴보면 촬영 대상이 영월군 상동읍에 있는 공군훈련장(필승사격장)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무인기가 추락한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에서 필승사격장까지 직선거리로 30∼40㎞에 불과하다.

한국 유일의 전술폭격훈련장인 필승훈련장은 태백, 영월 상동, 경북 봉화 일대 5천900만㎡에 걸쳐있는 대규모 군사시설이다.

태백산에 건설된 필승사격장 일대는 북한 지형과 가장 비슷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필승사격장은 한·미 공군이 공동 사용하기로 하고 비용을 공동 부담해 건설했다.

이곳 사격장에서는 레이더를 피해 활주로를 폭격하고 귀환하는 훈련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3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괌에서 출격한 미 공군의 전략폭격기 B-52가 필승사격장에 세워진 가상의 목표물을 타격하고 복귀했다.

이 때문에 이번 무인항공기 목표가 필승사격장이라면 한국과 미 공군의 공격 전술 장면이 고스란히 북한에 노출됐을 가능성도 있다.

산악인 A 씨는 "비무장지대에서 한계령 등 백두대간을 따라 비행하면 산이 높고 골이 깊어 레이더에 포착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라며 "무인항공기가 군사시설 등 주요 시설물이 없는 하장지역에 추락한 것을 보면 목표가 상동 공군훈련장으로 추정된다"라고 말했다.

◇ 백두대간 방공망까지 뚫렸나

군 당국은 수색조를 투입해 3일 만에 무인기를 찾아냈지만 백두대간의 방공망까지 뚫렸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무인기가 휴전선 주변 방공망을 피해서 130㎞ 정도 떨어진 강원 후방지역까지 제지를 받지 않고 비행한 뒤에 추락했기 때문이다.

북한 특수요원을 태우고 저공 비행하는 AN2를 격추하려고 전방지역 계곡에 설치한 저고도 레이더와 벌컨포는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

당국은 약초 채취에 나선 주민이 지난해 10월 추락한 무인기를 발견하고도 6개월 동안 방공망이 뚫린 사실조차 눈치채지 못했다.

24시간 감시체제를 유지하는 각종 첨단 방공장비가 이번에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무인기는 약초꾼이 찾아낸다'는 말이 나올지도 모르게 됐다.

동해안에서는 1996년 9월 강동면 안인진리 해변 암초에서 상어급 잠수함이 좌초된 것을 택시 기사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또 1998년 6월 속초 앞바다에서 도망가던 북한 잠수함이 꽁치를 잡으려고 쳐 놓은 유자망 그물에 걸린 것을 어선 선장이 찾아냈다.

dmz@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dmzlife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삼척 야산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기 (서울=연합뉴스) 6일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항공기. 이 무인항공기는 지난 3일 주민의 신고로 수색 끝에 발견됐다. 2014.4.6 << 국방부 >> dohh@yna.co.kr



연합뉴스

<그래픽> 삼척 추락 北무인기 추정 비행로 및 목적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의 한 야산(고도 1천40여m) 중턱 940m 지점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발견된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에 추락한 무인기와 동일 기종"이라고 밝혔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연합뉴스

<그래픽> 강원 삼척서 북 추정 무인항공기 발견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의 한 야산(고도 1천40여m) 중턱 940m 지점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발견된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에 추락한 무인기와 동일 기종"이라고 밝혔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