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민주, '검찰청 술판' 공세 "없는 죄 만들려 한 수사농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원지검 찾아…"검찰, 스스로 진실 안 밝히면 국조·특검"

뉴스1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18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조작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4.18/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병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주장한 '검찰청 술판'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은 연어, 술 파티를 벌이며 '없는 죄'를 만들어내기 위해 진술 조작을 모의한 의혹을 받는 수사 대상이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경기 수원지검 앞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 조작 의혹'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박찬대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지호 부위원장, 김승원 법률위원장 등과 22대 총선 당선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청 안에서 연어, 회덮밥, 소주 파티를 하며 진술 조작을 모의한 상세한 정황을 진술했다"며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이 야당 대표를 탄압하고 그야말로 죽이기 위해서 없는 죄를 만들려고 한 수사농단이자 중대범죄 의혹이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2차례 입장문을 통해 수원지검 문제를 지적하고 대검 감찰을 촉구했으나 대검의 공식적 감찰은 이뤄지지 않았고 수원지검은 '회유나 진술 조작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며 "수원지검은 진술 조작 모의 의혹의 수사 주체가 아닌 수사 대상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검찰청이 정상적인 조직이라면 야당 대표를 상대로 한 진술 조작 모의 의혹을 그냥 유야무야 덮어서는 안 될 것이다"며 "대검의 즉각적인 감찰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 검찰이 스스로 진실을 밝히려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특검까지 추진해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박 공동위원장은 "폐쇄회로(CC)TV 출정기록을 보여준다거나 법무부가 관리하는 기록을 보여주면 될 텐데 진술에 의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검찰이) 하는 것은 궁색하다"며 "수원지검은 이정섭 2차장이 탄핵당한 경험이 있다.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고 야당은 수사행태를 바꾸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했다.

박 공동위원장은 민주당에서 구성하기로 한 '수원지검 술판 회유조작 진상조사단'(가칭) 조사기구에 대해서는 "이 전 부지사와 관련된 진술 조작 의혹이 제기됐을 때 바로 대응하기 위해 발족한 것"이라며 "무도한 검찰의 수사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저항할 뿐 아니라 존재 이유에 대해 다시 한번 묻겠다"고 했다.

대책위는 뒤이어 수원구치소를 항의 방문하고 교도관에게 면담을 요청할 예정이다. 오후엔 서울 대검찰청 민원실 앞에선 감찰을 촉구할 방침이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의 피의자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진술 번복으로 이번 진술 조작 의혹이 촉발됐다.

이 전 부지사는 과거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 측이 북한에 방북 비용을 보내는 등 일이 잘되는 것 같고 2020년 초에는 방북이 성사될 것 같다고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으나 이후 검찰의 회유와 압박으로 인한 허위 진술이었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재판 중에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의 회유로 진술을 조작했다며 "1313호 검사실 앞에 창고라고 쓰여 있는 방에 모였다. 쌍방울 직원들이 외부에서 음식도 가져다주고 심지어 술도 한 번 먹었던 기억이 있다"고 발언했다.

한편 수원지검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 조사에 입회한 변호사, 계호교도관 38명 전원, 대질조사를 받은 김성태, 방용철 등 쌍방울 관계자, 음식주문 및 출정기록을 확인한 결과 '허위'임이 분명하다"며 "이 전 부지사가 '술 파티'를 했다는 날에는 검사실이 아닌 구치감에서 식사를 했고 쌍방울 직원이 청사에 출입한 사실도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bcha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