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PK경제 청사진 담은 기념사…‘조국 지역민심’ 다잡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정치적 연고지 방문

11월 부산 한-아세안 정상회의부터

규제특구 선정 등 말하며 지원 약속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16일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참석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뒤 이뤄진 정치적 연고지 방문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았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지역 경제 현안을 언급하는 등 부산·경남 민심을 다독이는 데 상당한 공을 들였다.

문 대통령은 부산, 마산 지역을 “민주주의의 성지”라고 추어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이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에서 활동했던 인연을 직접 설명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발의한 개헌안에서 헌법 전문에 4·19혁명에 이어 부마민주항쟁과 5·18광주민주화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 계승을 담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의 4분의 1가량을 창원과 부산의 경제 발전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할애했다. 그는 창원이 지난해 11월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한 것을 언급하며 “창원시의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 경남과 관련해서도 조선, 해양 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 특구 선정을 거론하면서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개최와 2030년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와 관련해 “대통령이 지역 경제와 민심을 챙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여권 내부적으로는 조국 사태 이후 빠르게 악화한 부산·경남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와이티엔>(YTN)의 의뢰를 받아 지난 7~8일, 10~11일 전국 19살 이상 성인 25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고)를 보면, 이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33.1%로 자유한국당(41.2%)에 뒤졌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 역시 35.0%에 불과해 전국 평균(41.4%)에 못 미쳤다.

성연철 이완 기자 sychee@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 [▶[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