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늘의 간추린 키뉴스 (2019. 6.13)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홈 시네마 시장 공략 '더 월 럭셔리' 출시



[키뉴스 이서윤 기자] 삼성전자가 현지시간 12일 미국 올랜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AV(AudioVisual) 전시회 '인포콤 2019'에서차세대 가정용 디스플레이 '더 월 럭셔리'를 글로벌 출시하고 고급 홈 시네마 시장을 공략한다.



더 월 럭셔리는 마이크로LED 기술 기반 모듈형 디스플레이 '더 월'의 홈 시네마용 제품으로 베젤(테두리)이 없고 두께는 29.9mm에 불과해 거실 벽에 부착 시 일체감을 주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최대 2000니트 밝기와 120헤르츠의 주사율, HDR10+, AI 업스케일링 등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이 탑재돼 최고의 화질을 구현한다.



더 월 럭셔리는 가정용 UX 사용성 적용과 원활한 설치공급 등을 고려해 146·219·292형 3가지 정형 사이즈로 미국 한국 등 전세계에서 출시된다.



또한, 삼성전자는 저해상도의 광고 영상을 8K 수준 고화질로 자동 변환하고 재생해주는 'QLED 8K 사이니지'도 글로벌 출시한다.



키뉴스

삼성전자 모델이 현지시간 12일 미국 올랜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AV(AudioVisual) 전시회 ‘인포콤 2019’에서 ‘더 월 럭셔리’ 146형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모델이 현지시간 12일 미국 올랜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AV전시회 '인포콤 2019'에서 '더 월 럭셔리' 146형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토스, 자동차 특화 서비스 3종 출시



[키뉴스 이서윤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는 자동차 특화 서비스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개편된 서비스는 △ 내차 시세조회 △ 자동차 보험료 조회 △ 내차 팔기 등으로, 차량을 소유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토스 앱의 '내차 시세조회'를 통해 본인 소유 차량의 번호를 등록해 각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한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된다. 오는 30일까지 토스 자동차 보험료 조회 서비스를 통해 삼성화재, KB손해보험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신규 가입하면, 가입 익월 말일에 토스머니(토스 충전금) 2만 원을 받을 수 있다.



키뉴스

토스, 자동차 특화 서비스 3종 출시하다.(사진=비바리퍼블리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란다, 31억 원 투자 유치.. 아이돌봄에서 방문수업까지 확장



[키뉴스 이서윤 기자] 아이 돌봄 및 교육 매칭 플랫폼 '자란다'가 31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로 자란다는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우리은행, 대교인베스트먼트, 디캠프, 하나은행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카카오벤처스와 500스타트업은 후속 투자했다.



자란다는 4~13세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문 돌봄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4만 건 이상의 매칭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생님을 선별하고, 아동 상담 전문가 '자란다 플래너'가 방문 과정과 만족도를 맞춤 관리하고 있다.



특히 정기적으로 자란다를 사용하는 아이 비중이 높다. 2017년 5월 서비스 출시 이후 평균 77%의 정기 사용률을 유지하며 매달 약 5천 시간의 선생님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다.



키뉴스

자란다, 31억 원 투자 유치하다.(사진=자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어때, 테마 펜션 1천 개 할인전 연다



[키뉴스 이서윤 기자]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은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을 통해 우리나라 테마 펜션 1,000여곳 할인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여기어때는 7, 8월 여름 성수기에 국내 여행자가 선호하는 '펜션'을 파격가에 예약할 수 있는 '썸머 펜션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최대 2만원 적용하는 10% 할인 쿠폰과 총 11만원에 달하는 호텔/펜션 쿠폰세트 혜택을 중복 적용할 수 있다. 행사는 30일까지, 숙박기간은 8월 31일까지다.



여기어때는 테마 펜션을 6가지로 나눴다. 수영장 펜션 풀빌라 펜션 오션 뷰 펜션 키즈 펜션 반려동물 펜션 글램핑&카라반 등으로 구성했다.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예약을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사용자에게 각각 50개에 달하는 선택지를 제공한다. 여수 웨스트힐즈 프라이빗 풀빌라, 포항 케렌시아 풀빌라, 거제 지평집, 가평 에비뉴알리에키즈펜션, 가평 모나코 애견펜션, 포천 달빛글램핑 등 유명 시설이 행사에 참여한다. 또, 펜션을 지역별로 큐레이션 했다. 지역에 따른 펜션 정보도 한눈에 파악 가능하다. 강원, 경기, 인천, 경상, 전라, 충청, 제주 등 전국 여행지의 숙박 시설을 한 데 모았다.



키뉴스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이 우리나라 테마 펜션 1,000여곳을 할인하는 행사를 연다.(사진=위드이노베이션)


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 적용에 적합한 인증(General Approval for Ship Application) 획득



[키뉴스 고정훈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이하 LNG) 관련 기술력을 신뢰도 높은 세계적인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한-노르웨이 경제협력이 진행되고 있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세계적 선급협회인 DNV-GL로부터 회사가 독자 개발한 LNG화물창 설계기술 '솔리더스(SOLIDUS)'에 대해 실제 LNG운반선 적용에 적합한 인증(General Approval for Ship Application)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솔리더스는 지난 2017년 대우조선해양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차세대 LNG 화물창으로 이중 금속 방벽으로 안전성을 높였고, 독일 화학회사 BASF와 협력해 개발한 친환경고성능 단열재를 적용하여 화물창의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일일 LNG 자연기화율(저장탱크 내 LNG 자연 증발률)을 현저히 낮췄다.



마이크로칩, 중국에서 광전송망 기반 BoD 서비스 구축



[키뉴스 양대규 기자] 중국 통신사들은 지난 몇 년 동안 100G급 OTN 교환망을 적극적으로 구축해 왔으며 현재 중국 최대 통신사에서는 OTN(광전송망) 연결 대역폭의 동적 조정을 위해 국제 표준을 활용할 정부 및 기업 전용선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통신망 출범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HAO 대역폭 제어 규격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자회사인 마이크로세미를 통해 차이나모바일이 멀티 벤더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수적인 DIGI OTN 프로세서 제품군 기반 벤치마크 솔루션을 제공했다.



통신사는 마이크로칩의 DIGI OTN 프로세서 제품군을 적용해 자사의 OTN을 메트로 네트워크에서 접근 계층으로 확장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부, 기업, 데이터 센터 등의 고객들에게 전용선, 기타 대역폭 보장 및 고가용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통신사들이 고객의 필요에 맞추어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도록 DIGI OTN 프로세서 각 세대에 HAO 기능도 통합됐다.



HAO 기능이 없으면 상기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엔드-투-엔드 연결용 대역폭이 고정된다. 이 경우 이 대역폭을 변경하려면 연결을 끊어야 하고, 연결이 끊기면 트래픽이 중단된다. 차이나모바일은 주문형 대역폭 서비스 대규모 확산 지원에 필요한 기술 및 소프트웨어의 준비도를 검증하기 위해 DIGI OTN 프로세서를 활용했다. 이 검증은 상호운용성이 구현된 OTN 장비를 판매하는 여러 시스템 벤더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키뉴스

OTN 기반 BoD 서비스(사진=마이크로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우저, 차세대 IoT 전원 설계를 위한 2019 마우저 전원 설계 세미나 개최



[키뉴스 양대규 기자] 마우저 일렉트로닉스가 2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9 마우저 전원 설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 마우저는 ADI, VICOR, TE Connectivity와 함께 최신 전력 관리 솔루션을 비롯하여 전원 설계용 혁신적인 제품 및 부품을 소개하고, 아울러 관련 시장과 기술의 최신 동향과 제품 선택 가이드, 개발 툴 활용법, 설계 기법 등을 설명한다.



마우저는 지난해에도 전원 설계 세미나를 개최하고 다양한 전원 설계 프로젝트와 관련한 엔지니어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올해 마우저 전원 설계 세미나의 주제는 '노이즈 저감 및 전력 소모에 효율적인 전원 설계 세미나'다. 5G 기술의 미래 전망 분석과 함께, 향후 동향 및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신제품 설계를 위한 최신 기법들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아나로그디바이스(ADI), VICOR, TE Connectivity가 각 사별로 부스를 설치하고 자사의 최신 제품들과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전시한다.



마우저 일렉트로닉스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및 사업개발을 총괄하는 다프니 티엔 부사장은 "고속 데이터 전송장비에서부터 컴팩트한 IoT 기기에 이르기까지, 전자기기들은 일관되게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며, "이제 많은 양의 전원 공급이 가능한 회로 설계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MCU와 CPU의 고속 데이터를 처리하고 입력 및 출력단에서의 스위칭 노이즈를 저감하도록 설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번 세미나는 엔지니어들이 그러한 기술적 과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답을 제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TI, CAN FD 컨트롤러와 트랜시버 통합 차량용 SBC 제품 출시



[키뉴스 양대규 기자] 텍사스인트루먼트(TI)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FD(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와 트랜시버를 통합한 자동차용 시스템 기반 칩(System Basic Chip, SBC) 제품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새롭게 공개되는 TCAN4550-Q1은 차량 내 네트워크의 높은 대역폭과 데이터 전송 속도의 유연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어떠한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SPI 버스 전송방식에서도 하드웨어 변경을 최소화해서, CAN FD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버스 포트 수를 확장할 수 있다.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 엔지니어들은 CAN FD 성능을 업그레이드 또는 확장하기 위해 다수의 디스크리트 소자를 사용하거나 MCU를 완전히 변경하는 등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했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되는 TCAN4550-Q1 SBC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차체 제어 및 조명, ADAS, 자동차 게이트웨이 디자인을 기존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아키텍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CAN FD으로 간편하게 업그레이드 또는 확장할 수 있다.



CAN FD 통신 프로토콜은 기존 CAN 버스 표준(Classical CAN)을 기반으로, 자동차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과 함께 점차 다양해지는 차량용 MCU와 커넥티드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대 5Mbps 데이터 전송 속도와 최대 64바이트 페이로드를 지원하는 CAN FD 프로토콜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차세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전송할 수 있게 된다.



키뉴스

CAN FD 컨트롤러와 트랜시버를 통합한 차량용 SBC 제품(사진=T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T, 차세대 디지털 전력 앱의 성능·효율·보안 강화한 MCU 출시



[키뉴스 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최신 스마트 전자 제품에 센서 기반 기능들이 추가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해 실리콘 카바이드나 질화갈륨과 같은 고효율 전력 기술이 채택됨에 따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차세대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새로운 MCU STM32G4는 첨단 디지털 전력 애플리케이션과 컨슈머 및 산업용 기기를 대상으로, 향상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비롯해, CORDIC 및 필터링 기능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처리 속도를 높이는 2개의 새로운 하드웨어 수학 가속기를 도입했다.



이 가속기들은 가전제품이나 에어컨에서의 에너지 절감 모터를 위한 삼각법과 신호 컨디셔닝이나 디지털 전력을 제어하는 필터링처럼 고속 계산에 중점을 두고 있어, 범용 메인 프로세서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산을 수행한다. 또한, 이러한 오프로딩을 통해 코어는 더 많은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고, 추가 사용자 기능을 제어하게 된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CPU 부하를 줄이고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다양한 통합 기능과 함께 고 분해능 전력변환 타이머가 있다. 고성능 아날로그 주변장치와 컨버터, 외부 이벤트에 대해 초고속으로 응답하는 초고속 연결, 그리고 최대 100W의 기기에 편리하게 전원을 공급하거나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는 PD(Power-Delivery) 기능의 최신 USB-C 인터페이스 등도 지원된다.



ST MCU 부문 사업 본부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는 "STM32G4 시리즈에 구현된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최첨단 컨슈머 및 산업용 제품은 이제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업계 표준 Arm 코어에 향상된 기능의 풍부한 주변장치와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탁월한 컨셉의 STM32F3 시리즈를 바탕으로 ST의 최신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확장하고 전력소모를 줄이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설계를 간소화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키뉴스

STM32G4 MCU(사진=S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XP, MS와 협력해 '애저 스피어' 보안 인증 프로세서 개발



[키뉴스 양대규 기자] NXP 반도체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스피어 인증을 거친 크로스오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개발을 위해 MS와 협업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번 협업은 NXP의 i.MX 8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협업을 통해 양사는 에지 노드를 위한 안전한, 초효율 지능형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개발한다. 애저 스피어 보안 플랫폼 위에서 원활하게 실행하도록 하며, 동시에 멀티코어 이기종 컴퓨팅, 풍부한 그래픽 경험, 저전력 오디오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제품은 제한적으로 2020년 4분기에 샘플링될 예정이다.



애저 스피어 보안 플랫폼은 안전한 커넥티드 디바이스 제작을 위해 설계됐다. 애저 스피어 인증된 신규 프로세서는 MS 플루톤 보안 서브시스템을 포함하고, 애저 스피어 운영체제를 실행하며, 애저 스피어 보안 서비스와 연결된다. 애저 스피어 보안 서비스는 보안 갱신, 새로운 위협 탐지,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사이의 신뢰 중개를 통해 모든 애저 스피어 디바이스를 보호한다.



양사의 전문 엔지니어링 팀은 긴밀히 협력해 현재 급성장하는 산업용 IoT 엣지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에는 전력 효율이 높은 Arm Cortex-A35의 싱글 및 듀얼 코어 버전, Cortex-M33 코어 기반의 독립 실시간 도메인, 고성능 HiFi4 DSP 코어 기반의 독립 오디오 및 비디오 프로세싱 도메인이 포함된다. 도메인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스트리 미디어, 범용 소비자, 산업 시장을 망라하는 i.MX 8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후속 설계를 통해 보완된다.



유블럭스, 저전력 광대역 IoT용 5G-Ready 셀룰러 모듈·칩셋 개발



[키뉴스 양대규 기자] 유블럭스는 저전력 광대역(LPWA)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첨단 보안성을 제공하는 고집적 셀룰러 제품인 LTE-M 및 NB-IoT 모듈 기반의 SARA-R5 시리즈를 13일 공개했다. 유블럭스 UBX-R5 셀룰러 칩셋과 유블럭스 M8 GNSS 수신기를 기반으로 설계된 이 모듈은 엔드 투 엔드 보안과 장기적인 제품 가용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기간 기기를 배치해야 되는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안드레이스 틸 유블럭스 제품센터장은 "SARA-R5는 IoT 연결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며, "하드웨어 기반의 신뢰점(Root of Trust)을 UBX-R5 칩셋 내 분산형 보안 요소에 통합함으로써 칩에서 클라우드로 직접 이어지는 견고한 보안 통신을 위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보안 요소는 EAL 5+ High수준의 공통평가기준인증을 준수하기 때문에 SARA-R5는 민감한 자산과 통신을 보호하는 데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이 모듈은 또한 종합적인 보안 기능 세트와 함께 IoT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에 따라 맞춤화된 초경량, 저전력 PSK(사전 공유 키) 관리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키뉴스

SARA-R5 시리즈(사진=유블럭스)


"이태리에서도 K웹툰" 레진코믹스, 에트나 코믹스 초청받아



[키뉴스 유다정 기자]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이탈리아 카타니아 지역에서 지난주 열린 '에트나 코믹스'에 레진코믹스 웹툰 '킬링 스토킹'의 쿠기 작가와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 현지 팬들의 큰 인기를 모았다고 밝혔다.



'에트나 코믹스'는 매년 이탈리아를 비롯 스페인 독일 영국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유럽 전역의 만화팬들이 찾는 유럽의 대표적인 만화 페스티벌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이탈리아 출판 파트너인 에디지오니 BD가 마련한 행사와 별도로 조직위원회 측에서도 '에트나 코믹스' 공식 행사로 '킬링 스토킹' 작가 사인회를 열어 현지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다.



제2회 레진코믹스 세계만화공모전' 대상 수상작인 '킬링 스토킹'은 현재 글로벌 웹툰플랫폼 레진코믹스를 통해 한국과 일본 미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이탈리아에 이어 올봄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종이책으로 출간되고, 이달 초 국내에서도 단행본으로 선보인 웹툰 '킬링 스토킹'은 하반기 스페인 프랑스에서도 현지 출판이 이어질 예정이다.



쿠기 작가는 "2년 만에 다시 유럽 독자분들을 찾아뵙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연재초반부터 작품이 완결 후인 현재까지 킬링 스토킹을 꾸준히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작품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뉴스

(이미지=레진코믹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온라인 디지털 경제미디어 키뉴스(K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