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사설]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중재자 역할 화룡점정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 외국 정상들과의 회담,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 등을 통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국 정부의 비전과 정책노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21일 밝혔다. 물론 뉴욕 방문의 핵심 일정은 24일(현지시간) 열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이다. 18~20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마련한 한반도 정세 돌파구 해법을 미국과 공유하고 답보상태인 북·미 협상을 본격 가동시키는 모멘텀을 만들어내는 것이 이번 회담의 목표다.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 같은 추가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고 한 것은 북핵 협상 25년 사상 처음 내놓은 제안이다. 영변 핵시설은 흑연감속로, 연료봉 재처리시설, 고농축 우라늄 시설 등이 밀집한 북한 핵개발의 심장부로, 이 시설들을 영구 폐기하는 것은 북한 핵능력의 상당 부분을 제거하는 중대한 의미가 있다.

게다가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의 ‘플러스알파’ 조치를 취할 용의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서울 귀환 후 대국민보고에서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들도 있다”며 “방미해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회담을 하면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고 확인했다. 이 정도의 비핵화 의지라면 미국이 ‘종전선언’을 더 이상 미룰 이유가 없어 보인다.

미국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환영하면서 조속한 북·미 협상 재개 방침을 밝혔지만 북한의 ‘상응조치’ 요구에 대해서는 ‘비핵화가 먼저’라는 태도를 풀지 않고 있다. 핵신고가 이뤄져야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는 종전의 입장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바뀌도록 할 필요가 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2박3일간 17시간여를 김 위원장과 동행하면서 그의 비핵화 의지를 읽고 또 확인했을 것이다. 그 의중을 온전히 전달해 미국의 ‘상응조치’를 이끌어내는 막중한 임무가 부여돼 있다. 숨가빴던 방북 일정의 여독을 풀기도 전에 뉴욕으로 떠나야 하는 ‘강행군’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북·미 중재자 역할의 ‘화룡점정’에 해당하는 만큼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발휘해줄 것을 당부한다.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