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입춘 한파에 꽁꽁 언 제주, 하늘·바다·육상 교통 차질(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도·기상청 "6일까지 눈 예상…출근길 대중교통 이용 당부"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입춘(立春)인 4일 제주에서는 한파와 폭설로 한라산 입산이 이틀째 통제됐고, 하늘길과 바닷길, 육상 교통편에 차질이 빚어졌다.

연합뉴스

눈 내린 제주국제공항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절기상 입춘임에도 폭설과 강풍이 휘몰아친 4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서 한 항공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2018.2.4 jihopark@yna.co.kr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오후 9시 현재 누적 적설량은 한라산 어리목 84.0㎝, 제주시 아라동 25.2㎝, 유수암 19.0㎝, 제주 2.7㎝, 성산 1.0㎝, 서귀포 0.2㎝ 등이다.

기상청은 전날 한라산에 내려진 대설주의보를 대설경보로 격상한 데 이어 제주도 동부와 서부에 대설주의보를 발효했다.

대설특보 발효로 한라산 입산은 이틀째 전면 통제된 상태다.

중산간 도로는 노면이 얼어붙어 차량 운행이 일부 통제됐다.

현재 제주시에서 한라산을 가로질러 서귀포시로 가는 1100도로와 516도로의 차량 운행은 전면 통제됐다.

한창로·서성로·제1산록도로·제2산록도로는 대·소형 차량 모두, 평화로·명림로·번영로 등은 소형차인 경우 월동장구를 갖춰야 한다.

사고와 안전조치도 잇따랐다.

오전 9시 10분 서귀포시 중문동에서 셔틀버스가 빙판길에 미끄러져 돌담과 충돌하면서 차량 출입문이 파손, 운전자를 포함한 탑승객 30명이 고립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이날 하루 교통사고와 낙상·고립사고 30여 건이 발생했다.

연합뉴스

눈사람 된 돌하르방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폭설이 내린 4일 제주시 조천읍의 돌하르방에 눈이 쌓여 있다. 2018.2.4 bjc@yna.co.kr



제주공항에는 강풍경보와 윈드시어(돌풍) 특보가 발효돼 311편이 결항·지연됐다.

이날 오후 10시까지 제주∼광주 노선 출·도착 항공편 14편과 제주∼군산 노선 출·도착 4편, 제주∼김포 노선 출·도착 2편, 제주∼김해 노선 출·도착 2편 등 22편이 운항하지 못했고 289편이 지연 운항했다.

해상에는 풍랑주의보로 인해 모든 소형 선박은 물론 제주와 다른 지방을 잇는 8개 항로 13척의 여객선 중 4항로 6척이 통제됐다.

기상청은 6일까지 제주 산지에 10∼50㎝의 눈이 더 내리겠고, 산지를 제외한 지역에는 3∼10㎝의 눈이 쌓이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은 "찬 대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이날 저녁부터 다시 눈이 많이 내리면서 중산간은 물론 해안에도 눈이 쌓여 어는 곳이 있겠다"며 농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라고 예보했다.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아침 도로에는 눈이 쌓이거나 얼어붙는 구간이 많아 출근길에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량 운행 시에는 월동장구를 갖추는 등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bjc@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