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방통위, 구글 위치정보 무단 수집 관련 조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이 사용자 동의 없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에 관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다.

방통위는 23일 “구글코리아 관계자를 불러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시작했다”며 “추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의 개인·위치정보가 무단으로 수집·이용됐는지 여부를 보다 면밀하게 파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해당 사안에 대해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의 조사 동향을 파악해 국제공조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구글코리아 측은 “방통위와 미팅(면담)이 있었던 것은 맞지만 그 외 달리 논평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 온라인 매체 쿼츠는 21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폰이 올해 초부터 사용자 동의 여부와 무관하게 개인 위치정보를 모아 구글 서버로 자동 전송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쿼츠의 보도에 따르면 구글의 위치 정보 수집은 사용자가 위치 정보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끄거나 심카드를 제거한 상태에서도 이뤄졌다. 심지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아가고 앱과 위치 서비스를 모든 꺼놓은 상태에서도 구글로 위치정보가 보내졌다. 안드로이드를 이용하는 폰이라면 인터넷 연결만으로도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구글 안드로이드폰, 위치정보 몰래 수집···“공장초기화·심카드 뺀 상태서도 수집”스마트폰은 사용자와 가까운 이동통신사 기지국과 교신하며 전화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해주는데, 구글 측은 이 기지국 정보(‘셀 ID 코드’)를 모았다. 기지국 정보를 알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반경 수백 미터 수준으로 추적할 수 있다. 특히 기지국이 촘촘하게 있는 도시의 경우 더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도 경찰이 구조 등 위급한 상황에서 당사자를 찾을 때 이를 활용한다.

구글 측은 이에 대해 “올해 1월부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메시지 전달 속도와 성능을 개선하고자 셀 ID 코드를 전송한 건 맞다”며 “이번 달을 기점으로 이런 수집 행위는 완전히 중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이어 “수집된 셀 ID 코드는 OS 메시지 기능개선에 활용이 검토됐지만 실제 사용된 적은 없다. 해당 데이터는 전송될 때마다 폐기돼 저장되지 않았고, 타 시스템에 연동해 다른 용도로 쓴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주영재 기자 jyj@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