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2021 수능 개편안 시안]①국어·수학 비중 커 사실상 현행 유지, ②수능 부담 완화에 부합, 변별력은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 일부 과목 절대평가

(2) 전 과목 절대평가…장단점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10일 발표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은 ‘일부 과목 절대평가’(1안)와 ‘전 과목 절대평가’(2안) 두 가지다. 개편안에 대해 전문가들과 교육단체들은 “일부 과목도 절대평가를 해서는 안된다”는 반대 목소리부터 “전 과목 절대평가로 가면서 평가방식도 9등급제가 아닌 5등급제로 가야 한다”는 적극 지지까지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교육부는 11일 서울에서 시작해 16일 광주, 18일 부산, 21일 대전에서 공청회를 연 뒤 오는 31일 최종안을 발표한다.

■ 사실상 현행 유지인 1안

2021학년도 수능은 ‘국어, 수학(가·나형),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중 선택,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중 선택(1과목), 제2외국어·한문’ 등 모두 7과목이다. 올해부터 영어와 한국사가 절대평가로 전환된 점을 감안하면 1안은 7과목 중 ‘통합사회·통합과학’과 ‘제2외국어·한문’ 2과목만 절대평가로 바꾸는 안이다.

전문가들은 “1안은 사실상 ‘절대평가 전환’이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말한다. 2021학년에 새로 생기게 될 ‘통합사회·통합과학’ 과목의 출제 수준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사이고, ‘제2외국어·한문’ 과목은 대입에서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절대평가 전환의 방향만 열어놓고 점진적 변화에 무게를 둔 시안이다.

1안으로 최종 확정될 경우 절대평가가 아닌 과목으로 ‘풍선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대학이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국어와 수학의 반영 비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18학년도 수능부터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각 대학은 상대평가로 남아 있는 국어·수학·탐구과목의 반영 비중을 일제히 높였다.

국어와 수학에 집중돼 있는 사교육 시장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크다. 대입에서 수능 비중을 줄여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줄인다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의 취지와는 정반대로 가는 셈이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1안은 수학과 국어의 비중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기형적이고 사교육이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절대평가에 가까운 2안

2안은 영어와 한국사에 더해 국어, 수학,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나머지 5과목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안이다. 수능 부담을 낮춘다는 ‘절대평가 전환 원칙’에 부합하지만 우려도 있다. 평가 방식을 교육부의 방침대로 9등급제로 하면 수능 부담은 여전한 가운데 오히려 변별력 논란을 부추길 수 있다. 이날 브리핑에서 교육부 관계자는 “새로 적용되는 과목은 (절대평가할 때) 등급 수를 후속 연구를 통해 확정해야 하겠지만, 전체적으로 9등급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2안으로 확정되면 대입에서 수능 비중은 줄고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은 커질 수 있다. 또 정시 전형 축소로 재수·검정고시생들이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2안이 ‘2015개정교육과정’의 취지에 더 맞다는 의견이 높다. 2021학년도 수능의 기본 방향을 설정한 ‘2015개정교육과정’은 과도한 학습량과 문제풀이 지식 위주 교육에서 융·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교육을 하겠다는 것이 뼈대다.

고교학점제 등 문재인 정부의 공약 취지와도 더 가깝다. 수능 부담이 줄어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희망이나 진로별 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둘 수 있다.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