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내달 방미 1호기에 백신 실어올까? '멀어지는 집단면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부스터 샷' 계획에 백신 부족 심화할 듯

"대통령이나 장관이 제약사 찾아가서라도 백신 확보해야"

뉴스1

75세 이상 일반인 대상 화이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 15일 오전 경산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현만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보다 우선적으로 공급받겠다는 미국이 '부스터 샷'(추가접종)까지 계획하고 있어 백신 부족이 심화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유행하면서 백신 '자국 우선주의'가 다른 나라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어 국내 물량 확보에는 더욱 비상이 걸렸다.

전문가들은 지금은 사실상 전시상황과 다름없기에 백신 수급을 위해 대통령이나 고위급 관료가 해외 제약사에 직접 찾아가는 등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18일 미국 CBS방송, CNBC 등에 따르면,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 제약사에서 백신 3회 접종 필요성을 언급하고 미국의 백신 정책 담당자 역시 3회 접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국내 백신 물량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방송사 CNBC와의 인터뷰에서 "백신 접종 완료 후 12개월 내로 1회분 추가 접종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다"며 "1~2차 접종을 마친 뒤 6~12개월 사이에 세 번째 접종을 받은 후 매년 다시 접종을 받는 게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화이자 CEO뿐 아니라 스테판 방셀 모더나 CEO 역시 지난 16일 "가을부터 미국인들이 현재 2회 접종하게 돼 있는 (모더나)백신의 부스터 샷을 맞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역시 부스터 샷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백신 정책을 담당하는 데이비드 케슬러 수석과학담당자는 하원 코로나19 대응 특별위원회에 참석해 "부스터 샷을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등이 추가 접종에도 관심을 보이면서 백신 쟁탈전이 전보다 더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있어 각 나라들은 백신 접종에 더욱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는 형국이다.

여기에 더해 얀센 백신은 혈전증 발생을 이유로 미국에서 접종이 중단된 상황이라 접종 가능 여부조차 불투명하고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역시 비슷한 이유로 전세계적으로 접종이 제한되거나 중지된 상황이라 부작용이 없는 백신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백신 자국우선주의가 미국을 넘어 세계로 확산한다면 유럽 등에서 백신 수출 제한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백신 자국우선주의 분위기 속에서 백신을 원활히 확보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백신 개발이 더디다.

국내 백신 개발은 현재 1, 2상 임상시험 단계 수준이다. SK 바이오사이언스의 합성항원 백신, 진원생명과학의 DNA 백신, 유바이오로직스의 합성항원백신이 1상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고 제넥신의 DNA 백신, 셀리드사의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이 이제야 임상 2상 시험 단계에 진입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지난 15일 "국내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에 있어 기대 이상의 속도를 내지 못하는 점에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저희가 개발 전문가·개발 회사들에게 자원과 여건을 만들어 주었나 반성의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통령이나 고위급 관료가 직접 백신 외교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은 사실상 전시 상황이나 다름없기에 평상시 논리대로는 백신을 구하기 어렵다"며 "대통령이나 장관이 미국이나 유럽의 제약사를 찾아가서라도 백신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말이 되면 집단 면역이 된 나라들끼리만 교류하면서 그들만의 리그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며 "백신 외교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chm646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