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3월 중순 이후 반등을 노려왔던 비트코인이 관세 압박 지속에 다시 8만1000달러선으로 내려앉았다.
다음달 2일로 예정된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일을 앞두고 시장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4월 2일 상호관세의 수준, 범위, 대상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4월 2일을 ‘해방의 날’이라고 표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31일 비트코인은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이날 오전 9시40분 기준으로 24시간 전보다 1.17% 하락한 8만157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금요일밤 미국 경제지표 발표 이후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실질 소비자지출은 0.1% 증가하며 시장예상치(0.3%)를 밑돌았다.
물가는 상승하는데 소비는 감소하며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커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4월 2일 슈퍼 관세 데이를 앞두고 트럼프 팀 내부에서 보다 관세율을 높이고 보다 광범위한 관세를 매겨야 한다는 주장이 입지를 넓히고 있다는 보도도 우려를 높였다.
WSJ은 또 보편 관세 이외에 트럼프 팀은 핵심 광물과 이를 포함하는 제품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산업별 관세 목록을 2일 공개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에서는 관세 발표 시 단기적인 불확실성 해소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브렛 라이언 도이체방크 미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관세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 일시적으로 안도 랠리가 나타날 수 있다”면서도 “큰 틀에서 관세를 낮추지 않는 이상 부정적이기 때문에 매도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하락에 이더리움은 더 크게 하락하고 있다.
비트코인 대비 이더리움 가격의 비율인 ETH/BTC는 0.2168을 기록하며 2020년 5월 20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더리움의 장기 부진이 지속되는 와중에 비트코인마저 급락하면서 이더리움 가격 하락세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더리움은 이날 1767달러까지 하락하며 지난 11일 이후 최저가를 기록. 이더리움은 올해들어 52.95% 하락했다.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