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아레테 콰르텟
해외 실내악 콩쿠르 우승 휩쓴 차세대 주자
'공명' 주제로 올해 총 네 차례 공연 기획
실내악단으로는 처음…"진입장벽 낮출 것"
올해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활동하는 실내악단 아레테 콰르텟이 6일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포부다. 실내악단 최초로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선정된 이들은 “많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내악단 아레테 콰르텟이 6일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열린 ‘2025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기자간담회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채안(바이올린), 박성현(첼로), 장윤선(비올라), 박은중(바이올린). (사진=금호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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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문화재단은 2013년부터 국내 공연장 처음으로 ‘상주음악가’ 제도를 도입했다. 젊은 예술가들이 직접 공연을 기획해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왔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첼리스트 문태국 등 독주자들이 상주음악가로 주로 활동했다. 올해는 최초로 실내악단 아레테 콰르텟을 상주음악가로 선정했다. 젊은 음악가들의 다양한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서다.
아레테 콰르텟은 바이올린 전채안(27), 박은중(23), 비올리스트 장윤선(29), 첼리스트 박성현(31)으로 이뤄진 팀이다. 2020년 금호영체임버콘서트로 데뷔했다. 2021년 프라하 봄 국제 음악 콩쿠르, 2023년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 2024년 리옹 국제 실내악 콩쿠르에서 연이어 우승하며 한국 실내악계 차세대 선두주자로 떠올랐다.
대부분의 실내악단은 연주자들이 독주자로 먼저 활동하다 새로운 음악적 시도나 전환점을 마련하고자 나중에 팀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아레테 콰르텟은 처음부터 실내악 연주를 꿈꿨던 젊은 연주자들이 모여 만든 팀이라는 점이 다르다.
전채안은 “우리는 학교에 다닐 때부터 실내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선후배끼리 모여서 만든, 현악 사중주를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이들이 모인 팀”이라며 “열심히 활동하다 보니 일본 산토리홀까지 가서 연주하게 됐다. 그날 ‘진심을 다해 현악 사중주를 해볼 팀을 결성해보자’고 의기투합해 아레테 콰르텟을 창단했다”고 설명했다.
실내악단 아레테 콰르텟이 6일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열린 ‘2025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기자간담회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채안(바이올린), 박성현(첼로), 장윤선(비올라), 박은중(바이올린). (사진=금호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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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테’(arete)는 그리스어로 ‘탁월함’, ‘최우수’ 등을 뜻한다. 평균 연령 28세의 연주자들이 모인 젊은 팀이지만, 세계적 수준의 실내악단이 되겠다는 각오가 담겨 있다. 전채안은 “아레테는 ‘참된 목적이나 사람이나 사물에 갖춰져 있는 탁월한 성질’이라는 뜻이다. 진심으로 현악 사중주를 위해 모인 우리를 잘 표현해주는 단어”라며 “특히 ‘참된 목적’이라는 말처럼 음악을 항상 진실하게 들려드리고 싶다”고 설명했다.
아레테 콰르텟은 올해 ‘공명’을 주제로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네 차례 공연한다. 오는 9일 첫 공연 ‘신년음악회’에서는 현악 사중주를 대표하는 작곡가 하이든의 ‘현악 사중주를 위한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을 선보인다. 이어 △하이든·모차르트·비트만·브람스로 구성한 ‘감각’(5월 29일) △쇼스타코비치·라벨·버르토크로 꾸린 ‘필연’(9월 4일) △베토벤·슈베르트의 마지막 현악 사중주 작품을 모은 ‘라스트 워즈’(11월 13일) 등으로 관객과 만난다.
박성현은 “현악 사중주가 가진 매력과 작곡가들이 현악 사중주를 대했던 태도, 곡에 담긴 스토리를 관객에 들려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장윤선은 “상주음악가 공연을 통해 한국에서 실내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실내악에 대한 진입 장벽도 낮아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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