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징어게임2에서 배우 강하늘이 공기놀이를 하는 장면(사진=넷플릭스 공식 유튜브 캡쳐) *재판매 및 DB 금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시스]허나우 인턴 기자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 시즌 2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인의 어린시절 추억의 놀이인 '공기놀이'가 함께 화제가 되고 있다.
3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 10'에 따르면 오징어게임 시즌 2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93개국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오징어게임 시즌2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시즌2에 새롭게 등장한 K-놀이에 대한 해외 시청자들의 궁금증도 함께 커지고 있다. 시즌 1 공개 당시, 등장했던 '달고나 뽑기'가 세계적으로 유행한 데 이어 이번엔 '공기 챌린지' 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
시즌 2, 4화 '여섯 개의 다리'에는 딱지치기, 비석치기, 공기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한국의 민속놀이 5종이 등장한다. 특히 해병대 출신 참가자인 강대호(강하늘)가 현란하고 능숙한 손놀림으로 공기놀이하는 장면은 틱톡 등에서 화제가 되며 해외에서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다른 게임에 비해 규칙이 어렵고 복잡한 공기놀이는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게임이냐"며 해외 시청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서울=뉴시스] 넷플릭스는 해외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기놀이 방법 영상을 올린 바 있다. (사진=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갈무리 ) 2025.01.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어 유튜브와 틱톡 등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는 '공기놀이하는 방법' '오징어게임 2 공기놀이' '공기놀이 도전' 등 공기놀이를 즐기는 다양한 영상이 공유되고 있다. 또 공기를 구하지 못한 시청자들은 돌이나 초콜릿, 주사위 등을 이용해 공기놀이에 도전하는 모습이다.
해외 네티즌들은 공기놀이를 직접 시도해 보며 "너무 어렵다", "한국인들이 대단하다" 등의 반응을 보인다.
외국 언론 역시 오징어게임 시즌 2에 등장하는 공기놀이를 분석하는 기사를 올리고 있다.
영국 주간지 라디오타임스는 최근 '공기놀이 방법 및 구입처'라는 기사에서 "한국인의 어린 시절 놀이인 공기놀이는 서구권 시청자들에게 가장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도 "공기놀이를 살 수 있는 곳을 알려달라", "아마존에서 8달러에 공기 한 세트를 구매했다" 등의 공기놀이를 직접 시도해 보려는 반응들이 올라오고 있다.
아울러 인도·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시청자들은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놀이가 있다"며 공감을 표했다.
앞서 넷플릭스는 해외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튜브에 오징어게임 시즌 2 출연진들이 직접 한국 놀이를 소개하는 영상을 게재했으며 또 인스타그램에는 핑크 가드들이 알려주는 공기놀이 방법 영상을 올린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91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