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지금부터 주목해야 할 2025년 IT 행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5년은 증가하는 불확실성 속에서 개개인의 역량 확보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자신문인터넷은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업계 인사이트와 실무 지식을 모두 함양할 수 있는 IT 행사를 준비했다. AI 에이전트, 양자컴퓨터 등 지금 가장 주목받는 IT 트렌드를 실습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할 만한 단기적인 투자로 실천 가능한 실습 워크숍, 트렌드 세미나 등의 행사와 함께 신년 다짐을 계획하길 바라며 유익한 행사를 소개한다.

'나만의 AI 전문가 고용하기: Claude, GPTs, API 활용 Agentic Workflow 구축 1-day 워크숍'이 1월 15일 위플레이스 선릉점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지능형 에이전트라고도 불리는 AI 에이전트 트렌드를 반영했다. AI 에이전트는 특정 환경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도구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GPTs와 Claude, Cursor AI 등을 활용해 개별 프로젝트에 맞춤화 된 AI 전문가 팀을 꾸리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강연을 진행하는 한 바오로 강사는 AI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직장인들이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왔다. 워크숍 프로그램 역시 실습 위주로 구성해 참여자들이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세한 내용은 워크숍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5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드론산업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K-드론 리더스 포럼 2025'가 1월 17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국내 드론 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232억 원 규모의 수출을 달성했으며 이는 지난해 수출 실적 대비 62% 증가한 수치이다.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내 드론 기술력에 인공지능이 더해진다면 물류, 유통, 국방, 보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또다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이번 포럼은 드론 전문가와 선두 기업들이 첨단 기술의 발전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드론 및 유관 산업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이다. 파블로항공, 니어스랩, 무지개연구소, 탑스커뮤니케이션 등 업계가 주목하는 기업들이 다수 참여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및 자세한 사항은 포럼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51)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 시대, 기업이 놓쳐서는 안될 UX·UI 트렌드 2025'가 1월 16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된다. 생성AI의 등장 이후 UX/UI 산업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활용 여부가 실무자들의 경쟁력을 구분 짓고 있다. 이번 행사는 현재까지의 UX/UI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UX를 통해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생성AI 등장 이후 달라진 UX/UI 사례에서부터 AI 기반 디지털 프로젝트의 UX 가이드라인까지, 디자인 실무자에게 필요한 2025년 트렌드를 공유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5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딩 없이 회사에 필요한 GPTs 앱 개발 워크숍'이 1월 21일 메디치교육센터에서 진행된다. 해당 워크숍은 비전공자도 참여할 수 있는 앱 개발 초급 입문 과정으로 8기를 모집 중이다. 참가자들은 GPT와 생성 AI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창작 콘텐츠를 생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AI 챗봇을 만들고, 기업의 필수 업무를 자동화하는 GPTs 앱을 직접 실습하며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강연에는 10X AI Club 용혜림 대표가 나선다. 용 대표는 ETHSeoul 해커톤에서 1등을 한 바 있으며 '나만의 GPTs 앱으로 생산성 10배 늘리기'를 집필했다. 현재는 AI 커뮤니티 '10X AI Club'를 운영하며 업무자동화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 중이다. 워크숍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52)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자 컴퓨팅 및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 워크숍이 1월 22일 위플레이스 선릉점에서 열린다. 뉴욕 주식시장의 3대지수가 폭락한 가운데 양자컴퓨터 관련주는 오히려 상승세를 이어간 바 있다. 양자컴퓨터는 양자 물리학에 기초한 컴퓨터로 큐비트라는 정보 처리 단위를 사용해 기존 컴퓨터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이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되면 신약, 자율주행, 금융 등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산업 분야가 급변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IBM Qiskit으로 양자 알고리즘 실습을 진행하며 떠오르는 양자컴퓨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업무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정보는 워크숍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49)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및 업무 자동화 1-day 워크숍'이 1월 23일 위플레이스 선릉점에서 진행된다. 업무에 GPTs를 활용하고 싶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4번째 열리고 있는 행사다. GPT를 활용해 RFP 입찰제안서는 회의록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실습형 교육이다. 디지털 시대의 업무는 매 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만큼 데이터 전처리, 가설 설계, 분석 및 액션 플랜 수립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참가자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세한 내용은 워크숍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4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