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목)

[뉴스특보]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보고…이르면 내일 표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특보]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보고…이르면 내일 표결

<출연 : 최수영 시사평론가>

향후 정국 흐름을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조금 전 전해드렸듯이 새벽에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야 6당이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보고했습니다. 탄핵안은 본회의 보고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에 부쳐져야 하는 만큼 이르면 내일(6일) 자정부터 표결이 가능한 거죠?

<질문 2> 관건은 국민의힘 이탈표인데요. 대통령 탄핵소추는 재적 의원 3분의 2, 즉 2백 명 이상이 동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현 국회 구도에선 국민의힘 이탈표 8개 이상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한밤중 의원총회를 거쳐 '부결 방침'을 당론 확정했는데 이런 단일대오가 끝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친한계의 표가 앞으로 변수가 될 전망인데, 추경호 원내대표는 "한동훈 대표도 탄핵안 당론 부결에 동의했냐"는 질문에 "사실상 그렇다"라고 전했어요?

<질문 3> 야당은 윤 대통령에 대해 내란죄 형사고발까지 검토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재직 중 형사상의 소추를 받지 않지만 내란죄의 경우에는 예외인 만큼 앞으로 이 부분이 쟁점으로 될 것으로 보여요?

<질문 4> 한편,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에 대해서 첫 해명을 내놨습니다. 국정을 정상화하고 회복하기 위한 조치였고 자유민주주의 파괴 세력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이었다는 건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5> 윤 대통령이 조만간 추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발표가 국정 정상화의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메시지가 담겨야 한다고 보시나요?

<질문 6> 어제 김용현 국방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들과 대통령실 주요 참모들이 사의를 표명했는데 수용 여부에 대해선 아직 전해지는 바가 없습니다.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보세요?

<질문 7> 이런 상황에서 오는 10일 예정돼 있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 재표결은 어떻게 될 거라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