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번 주 종영한 김태리 주연의 시대극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여성 국극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아흔 살의 여성 국극 1세대 명인은 지금의 관심이 행복하다면서도, 전통을 잇기 위한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여성 국극의 세계로 가보시죠.
[기자]
1950년대 '언니 부대'를 몰고 다닌 여성 국극단에서 꿈을 좇는 두 소녀의 성장 이야기.
찰떡같은 연기와 실제 공연 같은 연출로 이 드라마는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잊혀 가던 '여성 국극'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왕년의 스타들 얼굴에도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어느덧 아흔 살이 된 여성 국극 1세대 명인 역시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이 소리도 얼마나 많이 노력했으면, 똑같잖아요. 너무 너무 난 그게 신기하고 고맙고 너무 잘하더라고요.]
지금의 아이돌 인기 못지 않았던 1950년대는 국극이 가장 빛난 '화양연화'였습니다.
수북이 쌓인 돈다발을 발로 밟아야 할 정도로 사람이 몰려들었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밖으로 나갈 수 없어서) 헹가래 식으로 (관객으로 온) 산모가 드러누우면 이쪽 손님들이 이런 식으로 내보낸 일이 있어요. 그렇게까지 사람이 많았어요.]
판소리 명창인 조몽실의 딸로 태어나 집안 반대에도 소리를 시작한 지도 7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조영숙 하면 방자'란 말을 들으며 춘향전의 '방자'로 살아온 세월만 50여 년입니다.
지난 7월 '선화공주'를 재구성한 공연에서 1인 5역을 맡은, 영원한 현역입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세종문화회관 '조 도깨비 영숙' 공연 중) : 맞았구나! 맞았구나! 어라하가 맞았네 어라하가 맞았으니 왕자님을 찾았네]
빚을 지면서까지 공연을 올리고 사글세를 살면서 여성국극에 모든 걸 바쳐온 명인의 바람은 단 하나입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우리 여성 국극이 붐이 일어났다가 사그라지면 끝이에요. 국가 문화재가 안 되더라도, 되고도 남아요. 서울시 문화재라도 좀 됐으면]
YTN 김승환입니다.
촬영기자 이현오 이영재
디자인 지경윤
화면제공 tvn, 세종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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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종영한 김태리 주연의 시대극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여성 국극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아흔 살의 여성 국극 1세대 명인은 지금의 관심이 행복하다면서도, 전통을 잇기 위한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여성 국극의 세계로 가보시죠.
[기자]
1950년대 '언니 부대'를 몰고 다닌 여성 국극단에서 꿈을 좇는 두 소녀의 성장 이야기.
찰떡같은 연기와 실제 공연 같은 연출로 이 드라마는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잊혀 가던 '여성 국극'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왕년의 스타들 얼굴에도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이옥천 / 배우·여성 국극 2세대 : 과거가 이제 (드라마로) 그려지는 것 같았어요. 너무 고맙기도 하고, '정년이'로 인해서 국극이 많이 알려지잖아요.]
어느덧 아흔 살이 된 여성 국극 1세대 명인 역시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이 소리도 얼마나 많이 노력했으면, 똑같잖아요. 너무 너무 난 그게 신기하고 고맙고 너무 잘하더라고요.]
지금의 아이돌 인기 못지 않았던 1950년대는 국극이 가장 빛난 '화양연화'였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집 앞에) 학생들이 꽉 들어차니까 그 집에서 나오지를 못 했어요. (경찰들이 와서) '가라는 학교는 안 가고 왜 여기서. 학교에 말해서 퇴학 시킨다' 말하면 '와' 하고 도망갔다가 그 사람들이 가면 또 와서]
수북이 쌓인 돈다발을 발로 밟아야 할 정도로 사람이 몰려들었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밖으로 나갈 수 없어서) 헹가래 식으로 (관객으로 온) 산모가 드러누우면 이쪽 손님들이 이런 식으로 내보낸 일이 있어요. 그렇게까지 사람이 많았어요.]
판소리 명창인 조몽실의 딸로 태어나 집안 반대에도 소리를 시작한 지도 7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극 중에서) 보따리 짊어지고 나가는 장면이 있는데, 무대에 나가면 (관객들이) '와' 하고 박수 치니까 어머니가 놀란 거에요. '어쩔 수 없다. 피를 못 속인다…']
'조영숙 하면 방자'란 말을 들으며 춘향전의 '방자'로 살아온 세월만 50여 년입니다.
지난 7월 '선화공주'를 재구성한 공연에서 1인 5역을 맡은, 영원한 현역입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세종문화회관 '조 도깨비 영숙' 공연 중) : 맞았구나! 맞았구나! 어라하가 맞았네 어라하가 맞았으니 왕자님을 찾았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내가 노래하고 울고 그러면 같이 울어주고 너무 너무 많이 좋아해 주시더라고요.]
빚을 지면서까지 공연을 올리고 사글세를 살면서 여성국극에 모든 걸 바쳐온 명인의 바람은 단 하나입니다.
[조영숙 / 배우·여성 국극 1세대 : 우리 여성 국극이 붐이 일어났다가 사그라지면 끝이에요. 국가 문화재가 안 되더라도, 되고도 남아요. 서울시 문화재라도 좀 됐으면]
YTN 김승환입니다.
촬영기자 이현오 이영재
디자인 지경윤
화면제공 tvn, 세종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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