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다음 주 한국을 찾아 조태열 외교장관, 김용현 국방장관과 만나 북한군 파병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EU 외교부 격인 대외관계청(EEAS)에 따르면 보렐 고위대표는 다음 달 4일 하루 일정으로 서울을 찾아 조 장관과 제1차 한-EU 전략대화를 공동 주재합니다.
김용현 국방장관도 만날 예정이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도 방문합니다.
방한에 앞서 1일에는 일본에서 이와야 다케시 외무상과 나카타니 겐 방위상을 각각 만납니다.
보렐 고위대표는 30일 성명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이번 일본, 한국 방문이 우려스러운 전개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그가 EU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을 가장 적극적으로 독려해온 고위 인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군 파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정부의 무기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국, 일본과 함께 추가 대북 제재 공조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아울러 EU는 이번 보렐 고위대표의 한일 방문을 계기로 양자 안보·국방 파트너십도 각각 체결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EU 제공, 연합뉴스)
박찬근 기자 geu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