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1 (월)

한 총리, 인니 대통령 취임식 참석…'북 러시아 파병'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8대 대통령 프라보워 예방해 윤 친서 전달

조코위 장남 기브란 부통령 만나 관계 발전 논의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프라보워 수비안토(Prabowo Subianto) 제8대 인도네시아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2024.10.2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 취임식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했다.

지난 2월 치러진 대선에서 당선된 프라보워 대통령은 제8대 대통령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한 총리는 취임식 후 프라보워 대통령을 예방해 취임을 축하하고 윤석열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

한 총리는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관련 의견을 교환하면서 인도네시아 새 정부와 협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한국 정부 의지를 표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양국이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호혜적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또 인도네시아 경제 발전을 위해 한국과 협력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한국은 경제발전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최적 파트너라며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프라보워 수비안토(Prabowo Subianto) 제8대 인도네시아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인도네시아 국회 제공) 2024.10.2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한 총리는 기브란 라카부밍 라카 부통령과 별도로 면담하며 제14대 부통령 취임을 축하했다.

한 총리는 기브란 부통령에게 조코위 대통령 재임 기간 쌓은 양국 협력 관계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기브란 부통령은 직전 조코위 전 대통령 장남이다.

인도네시아 중점 사업인 '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언급한 기브란 부통령은 양국이 향후에도 첨단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자고 했다.

한 총리는 또 프라보워 대통령과 기브란 부통령에게 최근 북한군 러시아 파병과 무기 지원 문제 등 불법적 군사협력을 포함한 동북아 안보 상황을 설명하고 한반도 안정을 위한 건설적 역할을 당부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인도네시아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어 재외동포 대표들과도 간담회를 개최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해 온 동포들을 격려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재인도네시아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2024.10.2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