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1 (토)

AI로 보이스피싱 잡는다…통신 3사 차단 총력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로 보이스피싱 잡는다…통신 3사 차단 총력전

[앵커]

보이스피싱 피해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져 사전 예방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제 AI가 이런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덕재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3,242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피해액은 벌써 지난해 1년 치의 70%를 넘어섰고, 올해 말까지 6,484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피해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 등을 걸러내 받지 않는 건데, LG유플러스는 곧 출시할 AI 에이전트 '익시오'에 AI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AI가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 상황으로 의심되는 맥락을 파악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금융감독원이 보유한 실제 보이스피싱 통화데이터를 AI가 학습합니다.

<신동수 / LG유플러스 자연어처리기술 팀장> "AI 모델을 통해서 보이스피싱인지 그냥 일반 대화인지 1차적으로 분류를 먼저 합니다. 스코어를 계속 계산하면서 특정 임계치가 넘어가면 고객한테 알람을 주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부 품질 검증에서는 현재까지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도 보이스피싱 탐지 모델이 스마트폰 단말기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모델을 개발 중입니다.

외부와 데이터 통신을 할 필요가 없어 개인 정보 보안을 강화할 수 있고, 보이스피싱 탐지 정확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KT도 AI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번호를 네트워크상에서 긴급 차단할 수 있는 긴급망차단서비스로 범죄 회선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도 발전하고 있지만, 이를 막기 위한 이동통신사들의 AI를 이용한 예방 능력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DJY@yna.co.kr)

#보이스피싱 #AI #LGU+ #SKT #KT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