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30 (월)

[새로 나온 책] "뇌 나이 돌려줘"…건강한 뇌 유지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앵커 】
'나이 들수록 인지능력이 떨어진다'는 통념을 뒤집습니다.
길을 찾는 평범한 능력을 열쇠 삼아 뇌 기능의 비밀을 풀어냅니다.
새로 나온 책입니다.

【 리포터 】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 토니부잔, 레이먼드 킨 / 비즈니스북스]

나이 들수록 뇌세포가 죽고 인지기능이 떨어진다는 통념을 뒤집는 두뇌 사용 설명서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쓰이는 생각 정리법 '마인드맵'의 창시자인 저자, 쓸수록 닳고 망가지는 신체부위와 달리 뇌는 쓰지 않으면 기능이 떨어진다며 40, 50대에게도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합니다.

마인드매핑과 창의적 사고, 속독 등 뇌 기능을 유지하고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을 소개하며 꾸준히 학습하면 두뇌의 기능을 젊을 때보다 더 뛰어나게 키울 수 있다고 밝합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독려하며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자신감과 의욕을 불어넣어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

[뇌, 가장 위대한 내비게이션 / 크리스토퍼 켐프 / 위즈덤하우스]

<뇌, 가장 위대한 내비게이션>은 뇌의 거의 모든 영역이 활성화되는 순간은 바로 길을 찾을 때라고 말합니다.

목적지와 현재 위치, 방향, 지형 등 정보를 통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GPS 기술의 발달로 스스로 길을 찾는 능력을 잃어버리는 세태를 지적하며 머릿속 인지지도를 사용하지 않으면 장소세포가 분포된 해마가 쪼그라들고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신경질환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을 멀리하고 머릿속 지도를 따라 한 발 내디뎌보라고 권하며, 뇌의 기능을 높이고 통제권을 되찾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전합니다.

<영상취재: 이홍렬 / 영상편집: 이현정>

[이무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