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스마트폰 소식

애플, 아이폰 16·새 에어팟 공개...아이폰 가격은 동결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아이폰 16을 비롯해 신제품 공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이 9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아이폰 16과 이어폰인 에어팟 등 새 제품들을 공개했다.

가장 관심이 집중된 아이폰 16에는 예상대로 애플이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SLM) AI인 애플 인텔리전스(AI)가 탑재된다.

CNN비즈니스 등 외신에 따르면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 열린 공개 행사에서 아이폰 16이 주로 애플 인텔리전스에 힘입어 "짜릿한 새 시대를 여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AI가 탑재되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처럼 아이폰도 카메라를 조준하는 것만으로 검색이 이뤄진다.

아이폰 옆에 달린 버튼으로 조작되는 카메라를 갖다 대면 '시각 정보'가 제공된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이른바 '비주얼 인텔리전스'이다.

가령 옆의 카메라 버튼을 누르고 주변 식당을 카메라로 비추면 화면에 식당 평가, 메뉴, 예약 방법 등의 정보가 함께 표시된다.

음성 보조 기능인 시리도 탈바꿈하게 된다.

AI로 무장한 시리는 사용자의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TV 프로그램을 알려주거나 친지들이 보낸 추천 음악 등을 사용자가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또 음성으로 시리에게 명령해 아이폰에서 관련 자료를 찾고, 이를 첨부해 텍스트를 만들어 보낼 수 있다.

누군가에게 함께 한 저녁 식사 사진을 보내라고 지시만 하면 시리가 아이폰에서 관련 사진을 찾아 이를 문자와 함께 상대방에게 보낸다는 것이다.

애플은 AI 아이폰 시대를 맞아 이모티콘도 새로 단장했다.

애플은 자체 AI 외에도 오픈 AI의 챗GPT 등 외부 AI도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AI로 무장한 소프트웨어가 특히 주목을 받았지만 하드웨어에도 변화가 있었다.

아이폰 16 색상은 흰색, 검은색, 청록색, 아쿠아마린, 분홍 등으로 구성됐다. 크기는 아이폰 16이 6.1인치(약 15.5cm), 고급형인 아이폰 16 프로가 6.7인치(약 17cm)이다.

가격은 동결됐다.

아이폰 16은 799달러, 아이폰 16 플러스는 899달러부터 시작한다.

기존 아이폰 15 가격과 같다.

아이폰 16이 출하되면 아이폰 15 가격은 할인될 전망이다.

아이폰 16 프로는 999달러부터,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1199달러부터 시작한다.

이 역시 아이폰 15 프로 가격과 동일하다.

일부에서 예상했던 가격 인상은 없었다.

이어폰인 에어팟 새 제품에는 청각 보조 기능이 포함된다.

한편 애플은 아이폰 공개 행사 당일 주가가 하락한다는 징크스를 이날은 깼다.

애플 주가는 뉴욕 증시 상승세 속에서도 고전하다 막판 오름세로 돌아섰다.

애플은 막판 매수세에 힘입어 0.09달러(0.04%) 오른 220.91달러로 강보합 마감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