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찾은 세계적인 오페라 스타 안젤라 게오르기우가 '토스카' 공연 도중 무대에 난입해 지휘자에 항의하는 등 한바탕 소동을 일으킨데 따른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객을 무시한 행동이었다"는 비판이 쏟아지는 가운데 일부 관객은 환불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공연을 주최한 세종문화회관은 게오르기우 측에 관객에게 사과할 것을 요청했지만, 게오르기우는 아직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9일) 공연계와 각종 클래식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문제의 소동은 전날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오페라 '토스카' 공연 중 3막에서 테너 김재형이 '별은 빛나건만'을 부른 뒤 즉흥적으로 앙코르를 할 때 벌어졌습니다.
주인공 토스카 역을 맡은 게오르기우는 무대 한쪽에 난입해 지휘자 지중배와 김재형 쪽을 바라보면서 시간이 없다는 듯 자기 손목을 가리키고 어깨를 으쓱하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앙코르곡이 끝난 뒤 지휘자에게 다가가 음악을 멈추게 하고 "이건 독주회가 아니라 오페라다. 나를 존중하라"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공연이 끝난 뒤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토스카'를 관람한 관객들의 비판 후기가 쏟아졌습니다.
가까운 좌석에서 공연을 봤다는 한 관객은 "공연이 끝나고 나서 무대 뒤에서 항의하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무대에서 연주를 멈추고 자신을 존중하라고 말하는 건 대체 어느 나라 어느 공연장 문화냐"라며 "내 돈 내고 이렇게 기분 상해서 돌아오는 경험은 오랜만"이라고 올렸습니다.
또 다른 관객은 "잊히지 않을 정도로 무례한 태도였다. 얼마나 한국 관객이 우스웠으면 그런 짓을 하느냐"고 썼습니다.
한 관객은 "서울시오페라단에 전화해 환불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공연은 VIP석 20만 원, R석 15만 원, S석 12만 원 등에 판매됐습니다.
오페라 공연 중 앙코르곡을 선보이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렇게 드물지도 않은 일입니다.
한 공연계 관계자는 "관객의 분위기에 따라 즉흥 앙코르를 하기도 한다. 앙코르가 적절한 것인지 의견이 분분하긴 해도 종종 있어 왔던 일"이라면서 "그러나 게오르기우는 다음 사람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앙코르를 하면 안 된다는 입장이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게오르기우는 앞서 2016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토스카' 공연에서도 상대 배우가 앙코르곡을 부르자 이에 항의하며 무대에 한참 동안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공연계 관계자는 "비슷한 전적이 있는 배우지만, 음악을 중단시키고 상대 배우 차례에 무대에 난입하는 건 우리나라 공연 전체를 봐도 유례가 없는 일"이라면서 "베테랑인 게오르기우가 큰 실수를 저질렀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관객은 오페라가 여러 명의 배우가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 장르인 만큼 즉흥적인 앙코르는 지양해야 했다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게오르기우가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은 맞지만 커튼콜에서 야유를 퍼붓고 "고 홈"(집으로 돌아가라)이라고 외친 일부 관객의 대응 역시 잘못됐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세종문화회관은 게오르기우 측에 관객에게 사과할 것을 요청한 상태지만 게오르기우는 이에 대해 아직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세종문화회관 관계자는 "바로 어젯밤 공연이었고 게오르기우 역시 안정을 찾을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차근차근) 대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관객의 환불 요청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취재 : 심우섭 / 구성 : 진상명 / 편집 : 정다운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진상명 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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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을 무시한 행동이었다"는 비판이 쏟아지는 가운데 일부 관객은 환불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공연을 주최한 세종문화회관은 게오르기우 측에 관객에게 사과할 것을 요청했지만, 게오르기우는 아직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9일) 공연계와 각종 클래식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문제의 소동은 전날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오페라 '토스카' 공연 중 3막에서 테너 김재형이 '별은 빛나건만'을 부른 뒤 즉흥적으로 앙코르를 할 때 벌어졌습니다.
주인공 토스카 역을 맡은 게오르기우는 무대 한쪽에 난입해 지휘자 지중배와 김재형 쪽을 바라보면서 시간이 없다는 듯 자기 손목을 가리키고 어깨를 으쓱하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앙코르곡이 끝난 뒤 지휘자에게 다가가 음악을 멈추게 하고 "이건 독주회가 아니라 오페라다. 나를 존중하라"라고 말했습니다.
공연을 마친 후 커튼콜이 시작되고 한참 만에 등장한 그는 객석에서 야유가 터져 나오자 인사도 하지 않고 퇴장했습니다.
이날 공연이 끝난 뒤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토스카'를 관람한 관객들의 비판 후기가 쏟아졌습니다.
가까운 좌석에서 공연을 봤다는 한 관객은 "공연이 끝나고 나서 무대 뒤에서 항의하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무대에서 연주를 멈추고 자신을 존중하라고 말하는 건 대체 어느 나라 어느 공연장 문화냐"라며 "내 돈 내고 이렇게 기분 상해서 돌아오는 경험은 오랜만"이라고 올렸습니다.
또 다른 관객은 "잊히지 않을 정도로 무례한 태도였다. 얼마나 한국 관객이 우스웠으면 그런 짓을 하느냐"고 썼습니다.
한 관객은 "서울시오페라단에 전화해 환불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공연은 VIP석 20만 원, R석 15만 원, S석 12만 원 등에 판매됐습니다.
오페라 공연 중 앙코르곡을 선보이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렇게 드물지도 않은 일입니다.
한 공연계 관계자는 "관객의 분위기에 따라 즉흥 앙코르를 하기도 한다. 앙코르가 적절한 것인지 의견이 분분하긴 해도 종종 있어 왔던 일"이라면서 "그러나 게오르기우는 다음 사람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앙코르를 하면 안 된다는 입장이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게오르기우는 앞서 2016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토스카' 공연에서도 상대 배우가 앙코르곡을 부르자 이에 항의하며 무대에 한참 동안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공연계 관계자는 "비슷한 전적이 있는 배우지만, 음악을 중단시키고 상대 배우 차례에 무대에 난입하는 건 우리나라 공연 전체를 봐도 유례가 없는 일"이라면서 "베테랑인 게오르기우가 큰 실수를 저질렀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관객은 오페라가 여러 명의 배우가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 장르인 만큼 즉흥적인 앙코르는 지양해야 했다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게오르기우가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은 맞지만 커튼콜에서 야유를 퍼붓고 "고 홈"(집으로 돌아가라)이라고 외친 일부 관객의 대응 역시 잘못됐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세종문화회관은 게오르기우 측에 관객에게 사과할 것을 요청한 상태지만 게오르기우는 이에 대해 아직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세종문화회관 관계자는 "바로 어젯밤 공연이었고 게오르기우 역시 안정을 찾을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차근차근) 대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관객의 환불 요청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취재 : 심우섭 / 구성 : 진상명 / 편집 : 정다운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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