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네이버클라우드, 과기부 주관 '초거대 AI 사업'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4년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개발 지원사업'에 참여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 부문의 AI 활용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의 가속화를 목표로 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공공 범용 분야에서 ▲ 초거대 AI 기반의 통합 연구개발 지원 서비스(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스마트 소방 안전 서비스(서울소방재난본부)와 공공 특화 ▲청년 농업인 특화 서비스(농촌진흥청) 등 3개 과제에 참여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초거대 AI 플랫폼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AI를 통한 소방공무원의 업무 효율성과 전문성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농촌진흥청의 농업 데이터와 하이퍼클로바X를 연계해 청년 농업인의 농촌 생활 지원 시스템 개발을 돕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플랫폼을 활용해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들의 AI 사업을 지원하는 NIA '2024년 초거대 AI 플랫폼 이용지원 사업'의 공급기업으로도 선정됐다.

아울러 네이버클라우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추진하는 '2024년 초거대 AI 기반 학술 활동 지원사업'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컨소시엄 주관사인 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비타소프트와 인공지능학습용데이터 구축 전문기업 메트릭스,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인하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등과 사업에 참여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하이퍼클로바X 및 클라우드 인프라,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의 공공 프로젝트 담당 이인성 리더는 "네이버클라우드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공공의 초거대 AI 서비스 개발 및 도입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noj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