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3 (수)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별세에 조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지난 2019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권력 서열 1위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 별세에 애도를 표하는 조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20일)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전날 베트남 공산당 중앙위원회 앞으로 보낸 조전에서 "조선노동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 전체 조선 인민과 나 자신의 이름으로 베트남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정부, 베트남 인민과 고인의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웬 푸 쫑 동지는 호지명 동지의 사상과 염원을 받들어 베트남당과 국가의 강화발전, 인민들의 복리를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였으며 2019년 3월 하노이 수뇌상봉시 이룩된 합의 정신에 맞게 조선과 베트남 사이의 친선 협조 관계를 더욱 승화 발전시키기 위하여 큰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웬 푸 쫑 동지는 비록 서거하였으나 그의 불멸의 공적은 베트남 인민의 혁명 투쟁사와 두 나라 친선의 역사에 길이 남아있을 것"이라며 "베트남당과 정부와 인민이 상실의 아픔을 이겨내고 사회주의 위업을 계속 힘 있게 전진시켜 나가리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9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공식 방문한 베트남에서 쫑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경제와 과학기술, 국방, 체육·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은 바 있습니다.

베트남 공산당은 지난 19일 쫑 서기가 고령과 중병으로 별세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최재영 기자 stillyou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