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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금)

"故 이선균 형 있었으면..." 유작 된 '탈출' 감독 소회 [현장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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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

[OSEN=사진팀] 배우 故이선균의 빈소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1호실에 마련됐다. 故이선균은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소재 노상에서 자동차 안에서 의식이없는 상태로 발견됐다. 사고 현장에는 번개탄을 피운 흔적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현장에 출동한 소방은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이선균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발인은 오는 29일이며, 장지는 전북부안군 선영으로 알려졌다. 2023.12.27/photo@osen.co.kr<사진=사진공동취재단>


[OSEN=연휘선 기자] "선균이 형이 이 자리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우 고(故) 이선균에 대한 그리움이 유작이 된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언론시사회에서 터져나왔다.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감독 김태곤, 약칭 '탈출') 측은 8일 오후 서울 용산에 위치한 CGV 용산 아이파크몰점에서 국내 취재진을 대상으로 언론시사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작품을 연출한 김태곤 감독과 배우 주지훈, 김희원, 박희본, 김수안 등이 참석해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특히 영화는 세상을 떠난 배우 이선균의 모습을 담은 작품으로 영황계와 대중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를 의식한 탓일까. 작품 상영 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진행자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의 개봉을 앞두고 마련된 자리인 만큼 영화에 관련된 질문만 부탁드리겠다"라며 정중하게 운을 뗐다. 그만큼 고인의 유작이라는 언급 자체가 작품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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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민경훈 기자] 8일 오후 서울 용산 CGV에서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탈출’는 출연 배우인 고(故) 이선균이 지난해 사망 후 개봉하는 유작이다. 이 영화는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김태곤 감독이 기자간담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2024.07.08 / rumi@osen.co.kr


그렇다면 이선균의 생전 촬영을 함께 했던 동료들은 어땠을까. 이선균과의 마지막이었을 작업에 대해 조심스럽게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김태곤 감독이 대표로 마이크를 잡았다.

김태곤 감독은 "선균이 형이 이 자리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라고 조심스레 답했다. 그는 "왜냐하면 영화를 준비할 때부터 또 현장에서도 그렇고 어찌됐건 이 대교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모든 장치들이랄지, 공간에 대한 이해도랄지, 그런 것들이 필요했다. 저도 놓쳤던 부분들을 선균이 형이 같이 머리 맞대면서 동선이랄지, 혹은 캐릭터의 어떤 감정이랄지에 대해서 굉장히 논의를 많이 했다. 그런 요소요소 하나 하나마다 매번 질문과 답을 하면서 영화 전체적인 답을 찾아갔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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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민경훈 기자] 8일 오후 서울 용산 CGV에서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탈출’는 출연 배우인 고(故) 이선균이 지난해 사망 후 개봉하는 유작이다. 이 영화는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김태곤 감독과 배우 주지훈, 김희원, 박희본, 김수안이 기자간담회에 임하고 있다. 2024.07.08 / rumi@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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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균이 연기한 주인공 정원은 극 중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다. 이에 극 초반에는 자신의 상관을 대통령으로 만들고 싶다는 꿈에 부풀어 피랍된 시민들의 인명 피해보다 그로 인한 선거에서의 유불리를 따지는 정무감각을 우선하는 인물로 묘사된다. 결코 마냥 정의롭다고 묘사할 수는 없는 캐릭터인 것이다.

결국 주인공이 재난을 극복해야 하는 재난 영화의 특성상 이러한 이러한 주인공의 설정은 상당한 모험이었을 터. 김태곤 감독은 모험을 감내한 영화의 전개방식에 대해 "관객들이 이 캐릭터에 몰입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초반에는 이 캐릭터들의 공감에 대한 구축들을 해야 하지만 뒤편의 사건들에 대해서도 훨씬 더 긴장감 있게 몰입해서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초반부터 재미있게 만들려 노력했는데 어찌됐든 그런 식으로 구조를 짰다. 마지막엔 탈출하기를 원하는 마음들에 공감됐으면 했다"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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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지난해 치러진 제 76회 프랑스 칸 영화제에 초청됐다. 그로부터 1년 만에 개봉을 앞둔 상황. 김태곤 감독은 "영광스럽게도 모든 감독님들이 꿈의 무대라고 할 수 있는 칸 영화제에서 상영을 할 수 있었다. 상영을 하고 나서 처음으로 관객들과 호흡하면서 영화를 봤다. 제가 생각하기에 조금만 더 하면 완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 기대에 충족하기 위해 다시 한번 후반 작업들을 했다. 그런 후반작업을 하면서 언제 개봉할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라고 귀띔했다.

동시에 칸 영화제보다 러닝타임이 줄어든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서도 "어찌됐건 관객들이 조금 더 긴박하고 조금 더 재난 액션 스릴러로서 생존하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이랄지, 스피드감을 충족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호흡이랄지 조금씩 씬을 짧게 전개하다 보니까 런닝 타임이 줄었다. 칸에서 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감정이 과잉됐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정리한 게 런닝 타임이 줄게 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선균의 마지막을 각인시킬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오는 12일 금요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민경훈 기자, CJ ENM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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