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저작권위, 저작권 걱정 없는 AI 학습 원천데이터 홍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지난 19~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테크코리아 2024'에 참가, 홍보부스를 꾸리고 위원회가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를 소개했다. (사진=한국저작권위원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저작권 걱정 없는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 알리기에 나섰다.

저작권위는 지난 19~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테크코리아 2024'에 참가, 홍보부스를 꾸리고 위원회가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를 소개했다.

위원회는 국내 인공지능 산업계의 학습데이터 확보 부담 경감과 저작권 문제 해소를 위해 2022년부터 공유저작물을 활용한 인공지능 씨앗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영상, 이미지, 언어, 자율주행 등 8개 종류 700만 여건의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를 구축해 공유마당을 통해 무료로 제공 중이다.

올해는 한국적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18만여 건의 한국형 원천데이터를 구축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민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를 소개하고, 부스 방문자들에게 데이터를 신청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현장에서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위원회는 오는 26~28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메타버스 엑스포'에도 참가해, 저작권과 비용 걱정 없는 인공지능 원천데이터를 알릴 예정이다.

위원회는 "수요층에게 꼭 필요한 초기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