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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6 (화)

이슈 미술의 세계

日서 197년 만에 돌아온 신윤복 그림 행방 묘연…"도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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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조선통신사 파견 때 가져간 '고사인물도'

2008년 197년 만에 고국 귀환

도난 4년 만에 신고, 탐문 수사 및 제보 요청

약 200년 만에 일본에서 국내로 돌아와 주목받았던 혜원 신윤복(1758∼?)의 그림이 사라졌다는 신고가 들어와 당국이 확인에 나섰다.
아시아경제

도난 신고가 접수된 혜원 신윤복의 '고사인물도'. [사진제공 = 국가유산청]


17일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신윤복의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를 소장하고 있던 사단법인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최근 그림이 사라졌다며 서울 종로구청에 도난 신고를 했다.

고사인물도는 신화나 역사 속 인물에 얽힌 일화를 주제로 그린 그림을 일컫는다. 해당 그림은 ‘삼국지연의’의 제갈량이 남만국의 왕 맹획을 7번 잡았다 놓아주고 심복으로 만들었다는 ‘칠종칠금(七縱七擒)’ 고사를 다룬 그림이다. 우측 상단에 ‘조선국의 혜원이 그리다’는 묵서가 있다.

이 그림은 1811년 마지막 조선통신사 파견 때 일본에 전해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은 2015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그림으로 본 조선통신사' 전시에서도 선보였다.

박물관은 당시 "신윤복의 외가 친척이었던 피종정이 신윤복에게 부탁해서 그린 뒤 일본으로 가져간 것으로 보인다"며 "조선통신사를 통해 (두 나라를) 오고 간 대표적인 회화 작품" 중 하나로 소개했다.

국가유산청은 “신윤복이 1811년에 그린 그림으로, 2008년 개인이 일본의 수집가에게 구입해 일본에서 국내로 197년 만에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작품은 2008년 경매에 출품돼 관심을 받았다. 거래되는 신윤복의 작품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추정가 4억~5억원에 출품됐으나 유찰됐다. 유찰 사유는 경기침체의 여파로 분석됐다.

그림을 소장해 온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작품을 2019∼2020년에 도난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유산청에 신고하면서 "족자 형태의 그림을 말아서 오동나무 상자에 보관해왔으나, 2020년 1월 사무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장품이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측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나, 그림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약 4년이 지난 최근 종로구청을 통해 도난 신고를 했고, 국가유산청은 누리집의 '도난 국가유산 정보'를 통해 이 사실을 공개했다. 국가유산청은 고미술 업계와 주요 거래 시장을 확인하는 한편, 제보를 통해 그림 관련 정보를 확인할 방침이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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